세타 태국 총리, 타임 표지모델로…'세일즈 외교' 명암 조명
인터뷰서 "태국, 다시 영업중"…"잦은 외유 성과 없어" 비판도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의 표지 모델이 됐다.
타임은 이달 25일 발간되는 최신호 표지에 세타 총리를 '세일즈맨'이라고 칭하며 기업인 출신인 그의 행보를 소개했다.
14일 타임과 태국 매체 네이션 등에 따르면 세타 총리는 인터뷰에서 "나는 태국이 다시 영업 중이라는 것을 세계에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태국은 경제 위기에 처해있다"며 추진 중인 정책을 설명하고 "태국이 빛나는 것을 보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타임 표지 모델로 태국인이 등장한 것은 탁신 친나왓 전 총리, 쁘라윳 짠오차 전 총리 등에 이어 세타 총리가 네 번째로 알려졌다.
그는 대형 부동산개발업체 회장 출신으로, 지난해 정치인으로 변신해 탁신 전 총리 세력 정당인 프아타이당 총리 후보로 나섰다.
총리로 선출된 후 '세일즈맨'을 자처한 그는 각국을 돌며 투자 유치 활동을 벌였다.
타임은 세타 총리가 지난해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국 정보기술(IT) 기업들로부터 83억달러(약 11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세타 총리는 친군부 정권으로부터 침체한 경제, 심각한 불평등, 정치적으로 분열된 국가를 물려받았다고 타임은 설명했다.
쿠데타와 민주화 시위 등으로 정치적 불안정을 겪어온 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 10년간 2%를 밑돌았다.
타임은 "역설적인 것은 세타 총리가 태국의 개혁을 막으려는 세력과 손잡고 태국 경제를 고치려고 분투 중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프아타이당은 지난해 총선에서 전진당(MFP)에 제1당 자리를 내줬으나 친군부 정당들과 연대해 정권을 잡았다.
세타 총리가 추진하려는 국민 1인당 1만밧(37만원) 지급 등 과감한 경기부양책과 징병제 폐지 등 주요 개혁 정책은 제동이 걸려 있다.
태국 내에서도 세타 총리의 '세일즈 외교'를 바라보는 시각이 엇갈린다.
지난해 9월 취임 이후 세타 총리는 16개국을 방문해 50일 이상을 해외에서 보냈다.
친군부 정권하에서 훼손된 국가 이미지와 국제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행보이지만, 해외 방문으로 얻은 뚜렷한 성과는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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