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 1∼2월 국내車시장 베스트셀링 '톱4'…"올해 더 잘나간다"
코로나때 '차박' 이은 하이브리드차 인기 영향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포함한 레저용 차량(RV)의 강세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 1월에 이어 2월에도 국내 자동차 판매 '톱4'를 모두 RV가 독식했는데, 이는 최근 하이브리드차 인기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7일 국내 완성차 업계의 국내 판매 실적을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베스트셀링 1∼4위는 기아 쏘렌토(8천671대), 기아 카니발(7천989대), 현대차 싼타페(7천413대), 기아 스포티지(6천991대)가 차지했다.
지난 1월에도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쏘렌토(9천284대), 싼타페(8천16대), 카니발(7천49대), 스포티지(5천934대)의 순이었다.
올해 1∼2월 판매량 합산에 따른 자동차 판매 '톱4'도 쏘렌토(1만7천955대), 싼타페(1만5천429대), 카니발(1만5천38대), 스포티지(1만2천925대)였다.
올해 들어 2개월 연속 베스트셀링 '톱4'를 RV가 독식한 것이다. RV는 SUV를 비롯해 픽업트럭과 미니 밴 등을 통틀어 부르는 개념이다.
RV가 2개월 연속 판매 상위 1∼4위를 휩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단 강자' 그랜저와 아반떼 등이 현대차 아산공장 전기차 설비 공사, 울산 3공장 라인 합리화 공사 등으로 생산이 잠시 중단된 것 등이 영향을 미쳤지만, 국내에 강하게 불고 있는 RV 바람은 부정하기 힘든 모습이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RV 신차 등록 대수는 2021년 83만9천541대, 2022년 86만7천633대, 2023년 94만6천741대로 매년 늘고 있다.
전체 등록 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56.2%, 60.0%, 62.8%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RV 강세는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틈타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늘고 있는 것과 큰 연관이 있다.
지난달 국내 신차 등록 대수는 11만2천496대로 작년 동월 대비 17.3% 줄었지만, 하이브리드차는 모두 2만7천828대가 등록되며 39.4% 늘었다. 올해 1∼2월 하이브리드차 누적 등록 대수 증가율도 66.7%에 이른다.
이런 가운데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쏘렌토, 싼타페, 카니발, 스포티지와 같은 볼륨 차종이 하이브리드차 인기에 힘입어 판매 상위 순위를 휩쓸고 있다는 해석이다.
올해 1∼2월 쏘렌토와 싼타페, 카니발 전체 판매 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50∼70%에 달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때 '차박' 인기 등이 힘입어 인기를 끌었던 RV가 하이브리드차 인기에 편승하면서 더욱 강세를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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