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침] 경제(테슬라 모델Y 보조금 3분의 1 토막…아이오닉…)
테슬라 모델Y 보조금 3분의 1 토막…아이오닉6 올해도 최고액
올해 전기차 보조금 확정…모델Y 514만원→195만원 62% 감소
아이오닉6 '찻값 할인 비례 보조금' 더해 690만원 받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한 테슬라 전기차 '모델Y 후륜구동(RWD)'을 구매할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20일 확정했다.
자동차 제조·수입사가 제출한 자료로 산출한 차종별 국비 구매 보조금 액수를 보면 테슬라 모델Y RWD의 올해 보조금은 195만원이다. 지난해 514만원에서 62.1% 줄었다.
전기차 보조금엔 국비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보조금도 있다.
지자체 보조금은 국비 보조금에 비례해 지급되므로 다른 조건이 같다면 작년 대비 증감 폭도 비슷하다.
모델Y RWD는 작년 서울시가 지급하는 보조금이 136만원이었다.
서울시 보조금이 국비와 마찬가지로 62.1% 감소한다면 올해 서울시가 모델Y RWD에 지원하는 보조금은 작년보다 약 84만원 줄어든 52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테슬라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수준(기본가격 5천500만원 미만)이 되게끔 모델Y RWD 기본가격을 5천499만원으로 200만원 인하했지만, 보조금 감액 폭이 워낙 큰 터라 실질적으론 찻값이 오른 것과 다름없어졌다.
모델Y RWD 보조금이 대폭 줄어든 이유는 환경부가 사용 후 재활용할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LFP 배터리를 장착한 차는 보조금이 감액되도록 보조금 체계를 개편했기 때문이다.
제조사가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센터가 있는 것을 넘어 8개 권역에 하나씩 있어야 보조금이 깎이지 않게 바꾼 점도 모델Y RWD 보조금을 줄인 요인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서울·경기·인천·충청·영남·호남·제주에는 서비스센터가 있지만 강원에는 센터가 없다.
모델Y RWD에는 찻값 할인에 따른 추가 보조금도 지급되지 않는다.
환경부는 제조사가 찻값을 내리면 할인 폭에 비례해 최대 100만원까지 별도 보조금을 주기로 했으나 테슬라가 모델Y RWD 가격을 인하한 것은 '단순히 보조금을 100% 받기 위한 행위'로 판단해 별도 보조금은 주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보조금에 배터리 재활용 가치를 반영하면서 '유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2WD 국비 보조금은 18인치 모델 457만원, 20인치 모델 443만원으로, 작년 695만원과 677만원보다 30%가량 감소했다.
토레스 EVX 보조금은 작년과 올해 치 모두 제조사의 할인에 따른 별도 보조금이 포함된 액수다.
올해도 최고액 보조금을 받는 차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다.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20인치 모델과 AWD 18인치 모델로, 국비 보조금이 690만원이다.
주행거리 등에 따른 성능보조금(중대형 최대 400만원)과 차량정보 수집장치(OBDⅡ)를 장착해야 받는 배터리안전보조금(20만원), 제조사의 급속충전기 설치 실적 등에 따른 인센티브로 구성된 기본 보조금 최대치(650만원)에 할인에 따른 별도 보조금이 얹어진 것이다.
해당 모델들 작년 보조금은 760만원(할인에 따른 별도 보조금 포함)이었다.
할인에 비례한 보조금이 더해지면서 보조금 총액이 국비 보조금 산출식에 따른 보조금 최대치를 넘어선 차량은 모두 현대 또는 기아 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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