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내년 키워드는 'HIGHER'…편의점 역할 확장할 것"
"점포당 매출 6억원 이상…내년에 경쟁력 더 강화"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CU는 내년 편의점 시장의 경향을 보여주는 핵심어로 'HIGHER'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CU는 2024년 갑진년 용의 해를 맞아 내년도 편의점 경영 키워드를 'HIGHER'로 정하고, 이에 맞춰 점포 경쟁력 강화 등 주요 계획을 내놓았다.
'HIGHER'는 점포 경쟁력 강화(Hyper-class), 상품 및 마케팅 혁신(Innovation), 고객 경험 차별화(Great experience), 온오프라인 연계(Hybrid channel), 해외사업 확대(Export), 공적 역할 강화(Role expansion)의 영어 앞 글자를 조합했다.
CU는 점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철저한 상권 분석에 기반해 우량 점포를 개발하고 점포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CU의 점포당 매출액은 2020년 5억8천400만원, 2021년 5억9천400만원, 작년 6억2천180만원 등으로 매년 증가했다.
CU는 기존 점포의 수익 향상을 위한 상생 지원을 계속하고 디지털·IT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점포 운영 효율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CU는 대표이사 직속으로 상시 혁신 조직팀(BI)을 신설한다.
아울러 CU는 기존 뉴콘셉트스토어(New Concept Store)팀을 리테일 테크(Retail Tech) 팀으로 개편해 드론 배송과 인공지능, 핀테크, IoT 등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편의점을 개발하고, 특화 매장을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CU 운영사인 BGF리테일 민승배 대표이사는 "편의점이 국내 유통업계 트렌드를 끌어나갈 정도로 위상이 높아진 만큼 내년에는 보다 강력한 차별화 전략으로 편의점 역할을 더 확장하며 비상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CU는 대한민국 1등 편의점으로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대한민국 유통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CU는 작년에는 코로나 시기 탄탄하고 내실 있는 경영을 목표로 하는 'STAND', 올해는 토끼처럼 영리한 경영 전략으로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의미로 'CLEVER'를 각각 경영 키워드로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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