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품 이슈 진화 나선 알리…"지재권 보호에 3년간 100억원 투자"

입력 2023-12-06 10:46
가품 이슈 진화 나선 알리…"지재권 보호에 3년간 100억원 투자"

레이 장 대표 "가품 의심되면 100% 환불 보장…전담팀도 구성"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 온라인 시장을 파고들고 있는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알리익스프레스가 지적재산권 보호와 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 향후 3년간 1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알리바바그룹은 한국을 매우 중요한 시장 가운데 하나로 여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부적으로 한국의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와 중소기업을 더 잘 보호하고자 5개 이니셔티브로 구성된 지적재산권 강화 프로그램 '프로젝트 클린'을 시행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한국어 전용 지적재산권 보호 포털을 개설해 소비자를 위한 품질 보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했다.

구매 상품이 가품으로 의심되면 증빙서류 없이 100% 환불을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제삼자와 협력해 무작위 검사 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한국 브랜드 보호 전담팀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레이 장 대표는 "지적재산권 침해를 막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며 "한국 브랜드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의 권리를 더 잘 보호하고자 지속해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의 이번 대책을 두고 한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기에 앞서 최대 아킬레스건인 가품 위험(리스크)을 선제적으로 제거하겠다는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으로 국내 알리익스프레스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는 613만명으로 쿠팡, 11번가에 이어 3위권이다.

이는 지난해 10월(297만명)과 비교해 두 배로 늘어난 수준이다.

'초저가'를 무기로 고물가 속에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을 빠르게 파고드는 모양새다.

이 여세를 몰아 내년에는 한국에 물류센터를 세우고 한국 직접구매(직구) 시장 공략에 한층 가속 페달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다만, 그동안 끊임없이 지적된 가품 이슈는 고질적인 약점으로 거론된다.

레이 장 대표는 지난 9월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한국 전체 거래량 대비 가품 이의제기는 0.015%"라고 답했다가 뭇매를 맞기도 했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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