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료 지원 다시 해달라"…CU 가맹점주들, 상생안 변경 촉구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편의점 CU의 일부 가맹점주들이 전기료 지원 등 상생안을 놓고 본사와 갈등을 빚고 있다.
CU 가맹점주협의회는 29일 서울시 강남구 BGF리테일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생안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편의점 본사는 점포 매출 증가 등을 위해 매년 가맹점과 상생 협약을 맺고 있다.
CU 가맹점주협의회는 이 가운데 반품·폐기 지원과 전기료 부분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CU는 2018년부터 상생 차원에서 가맹점에 전기료 일부를 지원해오다가 지난해부터 이를 없앴다.
대신 신상품 도입에 따른 지원금과 폐기 지원금을 확대하고, 올해부터는 신상품 도입률에 따른 반품 지원비도 제공하고 있다.
CU 가맹점주협의회는 이날 회견에서 반품·폐기 지원을 늘린 상생안에 대해 불합리하다고 규정하고 전기요금을 다시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본사가 반품이나 폐기 지원이 되는 상품을 과도하게 지정해 '밀어내기'를 하고 있다"며 "상권에 따라 전혀 판매할 수 없는 상품도 포함돼있어 점주가 대신 구매하거나 폐기 처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본사가 상생을 가장해 마케팅 비용을 전가하고 있어 점주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런 내용이 지난 8월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협의회가 지난 8월 가맹점주 55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7.7%가 새로운 상생안을 신상품 밀어내기나 본부의 판매전략이라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BGF리테일 관계자는 "가맹계약과 별도로 단순 비용 지원 방식이 아닌 가맹점의 실질적인 수익성 향상을 돕는 상생안을 운영하고 있다"며 "2024년 상생안이 확정되면 개별 가맹점에 충분한 안내 및 동의를 얻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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