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AI 기반 건축설계 자동화 기술개발 사업 참여

입력 2023-11-13 09:33
DL이앤씨, AI 기반 건축설계 자동화 기술개발 사업 참여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DL이앤씨[375500]는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추진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건축설계 자동화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AI 기술을 활용해 건축 설계 전반에 자동화·지능화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5개년 프로젝트로, 국토부가 추진 중인 '건축 연구·개발(R&D) 중장기 기술 로드맵'의 핵심 과제 중 하나다.

지난 2021년부터 경북대 산학협력단의 주관으로 연세대와 경희대 산학협력단 등 15개 기관이 공동 연구개발 기관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이들 기관은 건축 생태계 혁신을 목표로 ▲ 계획·설계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설계 환경 구축 ▲ 지능형 건축 설계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방안 수립 ▲ 지능형 설계 적법성 평가 및 건축 행정 서비스 지원 기술 개발 등 중장기 연구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올해부터 사업에 참여하게 된 DL이앤씨는 지능형 설계 자동화 기술을 활용해 설계안을 만들고 실제 시제품을 제작하는 등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AI 연구 과제들에 대한 실증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다년간의 자동화 설계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와 전문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건설 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능형 자동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