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중국 대상 의료관광 설명회 지원…마케팅 대상국 확대"
"한국 문화 친근한 국가의 20·30대 여성 대상 전략적 마케팅"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22일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서울의료협회 주최로 열리는 '중국 시장 대상 의료관광 설명회'를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의료기관 중심의 민간이 주도하고, 문체부와 관광공사 등 공공기관이 적극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중국 인플루언서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국내 의료기관 6곳의 설명회와 작은 박람회, 사업 상담회가 열린다.
샤오홍슈, 웨이보 등 중국의 주요 SNS에 K-의료관광 콘텐츠를 널리 확산하는 게 목적이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외국인 환자 유치 실적에 따르면 작년 기준 방한 외국인 의료관광객 중 20·30대의 비중은 54.9%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여성 비중이 61.2%로 남성보다 높았다.
보건산업진흥원이 실시한 2022년 한국의료 이용 경험 및 만족도 조사에서는 K-컬처 경험이 한국 의료서비스 선택에 영향을 줬다는 응답이 49.4%에 달했다.
이에 따라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마케팅 대상을 '한국 문화에 친근하며 접근성이 좋은 국가의 20·30대 여성' 등으로 특정하고, 피부·성형 등 미용과 연관성이 높은 의료서비스와 관광을 접목해 방한 관광객을 적극 유치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가칭) K-뷰티·메디 페스타'를 처음으로 개최하고, 해외 마케팅 사업 대상국도 올해의 7개국에서 12개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cha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