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4대 석학' 앤드류 응, 21일 서울서 무료 공개 강연(종합)

입력 2023-07-18 17:12
'AI 4대 석학' 앤드류 응, 21일 서울서 무료 공개 강연(종합)

전날에는 국내 양대 플랫폼 네이버·카카오 방문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홍국기 기자 = 인공지능(AI) 분야 세계 4대 석학으로 꼽히는 앤드류 응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가 방한해 우리나라 AI 연구자들과 업계 관계자 등을 상대로 노하우를 전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별관 공개홀에서 인공지능(AI) 분야 세계 4대 석학에 꼽히는 응 교수가 공개 강연을 한다고 18일 밝혔다.

AI와 스타트업 생태계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인 응 교수는 한국 AI 분야 연구자, 개발자, 학생, 스타트업과 만나는 시간을 갖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이번 행사가 추진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구글의 AI 연구 조직인 구글 브레인 창립 멤버이자 등록자가 1억1천800만 명에 달하는 온라인 공개 수업 플랫폼 코세라(Coursera)를 설립했다. 현재는 AI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AI 펀드'를 운영하고 있다.

응 교수 외 이날 강연에 참여하는 주요 연사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지능연구원장 오혜연 교수, 셀렉트스타 김세엽 대표, 벤 아사프 클리카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이 있다.

강연은 무료이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후 8시부터 온라인 생중계된다.

같은 날 응 교수는 KB금융그룹을 방문해 임직원들을 상대로 'AI 시장 변화와 금융기관의 대응 전략'을 주제로 특별강연하고, 과기정통부 좌담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또 전날 오전에는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하는 데 이어, 오후에는 네이버와 카카오[035720]에 각각 방문해 AI 개발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csm@yna.co.kr,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