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국적사 항공여객 5천340만명…코로나 이전 84% 회복
국내선 여객, 2019년 수치 웃돌아…국제선은 66% 수준
대한항공·아시아나, 코로나 전 여객 70% 수준…LCC는 더 늘기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올해 상반기 국적항공사 여객 수가 5천만명을 웃돌며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상반기의 84% 수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 등 대형 항공사(FSC)는 아직 코로나 전보다 승객이 적었으나, 저비용항공사(LCC)는 단거리 여행 인기에 힘입어 4년 전 수준을 웃도는 실적을 내기도 했다.
2일 국토교통부 항공 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국적사를 이용한 국내선·국제선 여객 수는 5천339만7천562명으로 집계됐다.
2019년 같은 기간(6천362만9천195명)의 83.9%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국내선 여객 수는 전체의 61.4%에 해당하는 3천279만명으로 2019년 상반기(3천238만명)에 비해 1.2% 웃돌았고, 국제선 여객 수는 2천61만명(38.6%)으로 2019년 상반기(3천124만명)의 66% 수준이었다.
월별로는 1월 860만명, 2월 845만명, 3월 861만명, 4월 895만명, 5월 944만명, 6월 935만명이었다. 모두 2019년 동월과 비교해 80%를 웃돌았다.
국적사 항공 여객 수는 상반기 기준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6천만명을 상회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2020년 3천17만명으로 반토막 났다.
이후 2021년 3천192만명, 2022년 3천945만명으로 서서히 증가하다가 엔데믹을 맞은 올해 5천만명을 넘겼다. 국제선 여객 수가 작년 상반기(232만명)의 9배 가까이 폭증한 데 따른 것이다.
항공사별로 보면 올해 상반기 대형 항공사는 LCC들보다 여객 회복세가 상대적으로 더뎠다. 대형 항공사들이 주로 운항하는 해외 중장거리 노선 수요는 느리게 회복됐지만, LCC가 운항하는 일본·동남아 등 단거리 여객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올해 상반기 대한항공 여객 수는 1천228만명으로 2019년 상반기 대비 69.8% 수준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900만명이 이용해 68%의 회복률을 나타냈다.
반면 LCC인 티웨이항공[091810] 여객 수는 상반기 728만명으로 2019년 상반기(560만명)와 비교해 30%가량 늘었다. 진에어[272450]의 상반기 여객 수는 634만명으로 14%가량 증가했다.
제주항공[089590]은 846만명으로 94.2%, 에어부산[298690]은 579만명으로 각각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92.3%의 회복률을 나타냈다. LCC들의 여객 실적은 전반적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온 셈이다.
한편 올해 상반기 국적사들의 항공 화물 운송량은 총 140만5천543t으로 2019년 상반기 154만744t의 91.2%를 기록했다.
화물 운송량의 54%를 차지하는 대한항공의 화물 운송량은 76만t으로 4년 전 같은 기간의 92.6% 수준, 27%를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은 38만5천t으로 80.7%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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