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최고용량 전기차용 MLCC 2종 개발…'전장사업 강화'
250·100V급 MLCC 중 업계 최고 용량…반도체에 안정적 에너지 공급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삼성전기[009150]는 전기차에 적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용량의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 2종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삼성전기는 하이엔드급 전장용 제품 라인업 확대로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MLCC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으로, 스마트폰과 PC, IT 기기, 가전제품 등에 두루 사용된다.
특히 자동차에는 동력 전달이나 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에 3천∼1만개의 MLCC가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온도에 따른 용량 변화율이 적은 250V(볼트)급 33nF(나노패럿)과 섭씨 125도용 100V급 10FμF(마이크로패럿) 용량 특성을 가진 제품으로 동급의 전압 MLCC 중 업계 최고 용량을 구현했다.
각 제품은 전기차 핵심 장치인 전동화 시스템과 발광다이오드(LED) 헤드램프에 사용된다.
전기차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온보드 충전기(OBC) 등 높은 전압의 배터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이에 전기차에 탑재되는 MLCC는 초고속 충전과 동력 전달을 위해 배터리로부터 전달되는 고출력의 전압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또 반도체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고용량 특성도 갖춰야 한다.
이번에 개발한 250V급·33nF 제품은 동일 전압 수준에서 업계 최고 용량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기존 250V급 제품에서는 22nF이 가장 높은 용량이었다.
이 제품은 또 배터리 모듈 내부의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해 배터리 안정성을 높여준다.
100V급·10μF 제품은 전기차 LED 헤드램프에 들어가는 제품으로 기존 대비 전기용량을 2배로 높였다.
LED 헤드램프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높은 소비전력이 필요하다.
이에 전압에 대한 내구성은 높으면서 많은 에너지를 저장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반도체에 공급할 수 있는 고용량 MLCC가 필수다.
또 이번에 개발한 MLCC는 자동차 전자 부품 신뢰성 시험 규격인 AEC-Q200을 충족해 차량 내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섀시(Chassis), 인포테인먼트와 같은 다른 응용처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삼성전기 장덕현 사장은 "삼성전기는 전기차용 제품까지 개발하며 자동차용 MLCC 풀 라인업을 구축했다"며 "MLCC의 핵심 원자재를 자체 개발·제조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설비 내재화와 생산능력 강화로 전장용 MLCC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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