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위축에도 실적 지킨 롯데쇼핑…영업이익 63.7% 증가(종합)
백화점 호조에 마트·이커머스 이익개선…하이마트·홈쇼핑은 부진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롯데쇼핑[023530]이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으로 유통업계가 줄줄이 타격을 받고 있는 중에도 영업이익을 키우며 지난해부터 이어온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
패션 상품 호조를 바탕으로 백화점이 성장을 이끌었고, 마트와 슈퍼, 이커머스도 힘을 보탰다.
다만 부동산 침체와 새벽 방송 중단 여파로 하이마트와 홈쇼핑이 아쉬운 성적을 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천12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3.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다.
매출은 3조5천61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5% 감소했고, 순이익은 578억원으로 16.4% 줄었다.
백화점 사업부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키우며 전체 실적을 끌어올렸다.
1분기 백화점 매출은 7천960억원으로 7%, 영업이익은 1천310억원으로 21.1% 성장했다.
지난해보다 매출 증가율은 소폭 줄었지만, 영업이익 신장 폭은 크게 확대됐다. 지난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율은 각각 9.4%와 2.6%였다.
오프라인 소비 활성화로 패션 상품 매출이 늘고, 동남아시아 지역의 코로나 엔데믹 전환으로 해외점 매출이 10.5% 증가한 덕이다.
롯데는 올해 외국인 관광객 대상 집객 행사를 확대해 실적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하반기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여는 등 베트남 사업에도 집중한다.
마트와 슈퍼의 경우 고물가에 따른 소비 둔화로 매출은 소폭 줄었지만, 체질 개선 효과로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다.
1분기 마트와 슈퍼의 매출은 각각 2.4%와 6.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91.8%와 234.8% 증가했다.
롯데는 지난해부터 마트와 슈퍼의 상품 발주와 재고 관리를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향후 손익 개선 효과가 더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커머스도 지난해부터 집중해온 수익성 개선 작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1분기 매출은 10.5% 증가했고 영업적자도 3개 분기 연속으로 줄였다.
이커머스 사업부는 올해도 배송 효율화와 시스템 고도화, 고마진 상품 중심 운영 등을 통해 적자 폭을 줄일 계획이다.
컬처웍스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즈메의 문단속' 등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으로 영화관 입장객이 늘면서 매출이 54.3% 증가했고 적자는 184억원 줄였다.
하이마트는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경기 침체로 매출은 25.6% 줄었고 적자도 확대됐다.
홈쇼핑은 방송법 위반으로 2월부터 새벽방송이 중단되면서 매출은 16%, 영업이익은 87.6% 감소했다.
하이마트는 올해 비효율 점포를 대형 매장으로 통합하는 등 고강도 구조조정을 통한 실적 개선에 나선다.
내년 말까지 100여개 점포의 상품 구성을 개편하고 온라인몰은 롯데온과 협업해 재정비한다.
홈쇼핑은 다양한 신사업에 투자해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올해는 하노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성공적으로 오픈하고 국내 사업도 내실을 다져 실적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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