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로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하는 'A-STAR' 개발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AI 솔루션인 'A-STAR'를 개발해 자사의 전국 기지국에 적용했다고 28일 밝혔다.
A-STAR는 전국 약 수십만 개 기지국의 상태를 감시하면서 고객 체감 품질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기지국을 찾아 현장 운용 담당자에게 전달해 문제의 원인과 개선 방법을 추천해 주는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은 A-STAR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 품질 저하에 더욱 선제 대응이 가능해지고 기지국 장비 이상이 고객의 불편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로 지난해 A-STAR 활용을 통한 현장 품질 개선 활동을 기존 방식과 비교한 결과, 품질 분석에 드는 시간은 80.7% 절감됐고 현장의 기지국 선제적 개선 조치는 약 46.7% 향상됐다.
SK텔레콤은 "현재 매시간 진행되는 A-STAR의 품질 분석 주기를 단축하고, 현장 담당자들의 개선 활동을 효과성을 강화하기 위한 최적 이동 경로 추천 기능을 확장하는 등 지속해 A-STAR를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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