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산학협력 통해 중소상공인 매출 77% 높여"

입력 2023-03-17 16:38
수정 2023-03-17 17:11
"네이버, 산학협력 통해 중소상공인 매출 77% 높여"

광고학회 등과 공동진행 '디지털 마케팅 서포터즈' 프로젝트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네이버가 지난해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광고를 지원한 중소상공인(SME)의 매출이 평균 약 77%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네이버와 한국광고학회·한국광고홍보학회·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는 17일 서울 중앙대학교에서 연 '디지털 광고 특별 세미나'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앞서 네이버와 광고학회 등은 지난해 지역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 돕는 'SME 디지털 마케팅 서포터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프로젝트에는 3개 학회 소속 14개 대학교가 참여했으며, 학생 약 400명이 소상공인 89명과 함께 팀을 이뤄 지원을 펼쳤다.

네이버는 팀당 최대 100만 원의 마케팅 비용과 실무 교육을 제공했다.

부수현 경상국립대 심리학과 교수는 "서포터즈와 함께 검색광고를 집행한 지역 소상공인은 평균 매출액이 76.9% 증가했다"면서 "라이브 커머스를 한 경우는 판매 상품 수가 57.3% 증가했고, 일평균 매출은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지 않은 업체보다 1.29배 높았다"고 밝혔다.

부 교수는 "경험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인 디지털 지원이 더해진다면 한층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지원배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과 교수는 경기 오산시와 한신대가 공동 진행한 상권 부흥 프로젝트에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활용했다고 소개했다.

지 교수는 "영세 식품 사업자의 라이브 방송인데도 시청자가 1천100명에 달하며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세 학회장과 네이버 송대섭 책임리더는 "학회와 네이버는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사업 성장을 돕고, 학생들에게는 디지털 마케팅을 직접 경험하며 학습하는 생생한 교육 기회를 제공키 위해 협력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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