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AI, 지식주입식 교육에 타격…답 아닌 질문법 교육해야"
'美 일부 대학 챗GPT 금지' 지적에는 "미봉책이라는 해석 나와"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한국 같은 암기 위주의 교육체계는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큰 타격을 받는다며 "학생들에게 답이 아닌 질문을 하는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일부 대학에서 챗GPT 사용을 금지했다는 여당 의원의 언급에는 '미봉책'이라는 해석이 나온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16일 국회 교육위 전체회의에서는 최근 교육계에서 논란이 된 챗GPT와 관련해 교육부의 입장을 요구하는 질문이 나왔다.
국민의힘 이태규 의원은 "교육에 어떤 기준을 갖고 사용하고 어떤 규제를 할 것인지 입장정리가 필요하다"며 "지금도 공교육에 대한 불신 때문에 사교육이 번창하는데 문제를 풀 때 선생님의 설명이나 해법이 챗GPT보다 못할 경우 아이들이 학교나 교사를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챗GPT의 출현에 대해 "'올 것이 왔다'고 생각했다"며 "가장 큰 도전은 더 이상 학생들에게 답을 요구하는 교육으로는 챗GPT가 이끄는 세상을 준비 못 시킨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AI 기술에 가장 타격을 많이 입는 교육체계가 한국처럼 지식 전달에 집중하고 암기력만 요구하는 학습체계"라며 "아이들이 답하는 것이 아니고 질문하도록 교육해야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는 챗GPT를 쓰지 못하도록 하는 대학이 있다는 지적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이 부총리는 "일부 대학에서 금지하다가, 금지하는 것이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해석이 이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고, 이것을 교육개혁의 큰 자극으로 삼아야 한다"고 답했다.
유기홍 교육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각계 전문가와 교육학술정보원(KERIS)까지 포함해 (챗GPT) 활용법, 윤리, 부정행위를 할 수 없게끔 만드는 장치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조속하게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서유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은 "내부 토론과 정책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교사나 전문가들이 모여 사회적 논의를 통해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챗GPT를) 활용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이 부총리는 통합수능으로 이과 학생의 '문과침공'이 늘어난 점 등을 보완할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형 수능이 2년차여서 지금 큰 변화로 부작용들이 생기고 있다"며 "대학이 모집단위를 트거나(개방한다거나)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들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정시모집 비율 40% 등 대입제도의 큰 틀은 입시의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위해 당분간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cind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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