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범죄단 불법체류 도와준 태국 이민국…110명 무더기 적발

입력 2023-02-07 11:23
중국 범죄단 불법체류 도와준 태국 이민국…110명 무더기 적발

뇌물 받고 비자 발급 혐의…"경찰이 회사 차려 조직적 지원"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100명이 넘는 태국 경찰 이민국 직원이 중국 범죄자들의 불법 체류를 도운 혐의로 처벌을 받게 됐다.

7일 네이션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수라쳇 학판 경찰청 차장은 이민국 직원 110명이 외국인 범죄자 등에게 학생 비자를 비롯해 규정에 맞지 않는 비자를 발급해준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날 밝혔다.

불법적으로 비자를 발급해주고 대가를 받은 이들은 내부 징계를 받고 부정행위와 비리 혐의로 기소될 예정이다.

이민국 직원들은 외국인 대상 비자 발급 업무를 진행하는 회사를 차려 조직적으로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수라쳇 차장은 "필요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관광비자로 입국한 중국인에게 비이민 비자를 발급해줬다"며 용의자들이 서명을 위조하고 사진도 도용했다고 전했다.

그는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의심스러운 비자가 승인됐다고 설명했다.

수라쳇 차장은 110명에는 고위급부터 하급 관리까지 골고루 포함됐다며 이들 외에도 추가로 혐의가 드러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현 이민국장이 이 사건에 연루됐다는 증거는 없지만 매우 철저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민국에 대한 내부 조사는 지난해 11월 시작됐다.

경찰은 지난해 10월 26일 방콕 시내 한 주점을 급습해 마약 검사를 했다. 양성 반응이 나온 104명 중 99명이 중국인이었다.

중국 마약 조직에 대한 수사가 시작된 가운데 태국 마사지 업계 대부 추윗 카몬위싯이 중국 조직의 범죄와 태국 경찰과의 결탁에 관해 폭로했다.

이를 계기로 수사가 급물살을 탔고, 중국 폭력조직 삼합회 출신으로 알려진 핵심 인물 투하오가 11월 23일 체포됐다.

태국 공무원들은 뇌물을 받고 중국 조직원들의 장기체류 비자 불법 발급, 불법 유흥업소 운영 등을 도운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 조직원 등 41명이 마약, 자금세탁 혐의로 지난달 기소된 데 이어 이민국 직원들도 사법처리 대상이 됐다.

태국 경찰은 최근 중국인 인플루언서 특별 입국 서비스, 대만 여배우 감금 갈취 등 각종 부패와 비리가 연이어 드러나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