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문 외국관광객 최대 불만은 택시 바가지요금
정부 "미터기 요금 보장 택시 운영 등 해법 모색"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동남아시아 관광대국 태국을 찾은 외국 관광객은 태국 택시의 바가지요금에 가장 큰 불만을 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은 반드시 미터기를 사용해 요금을 받는 택시 브랜드를 별도로 운영하는 등의 대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2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관광위원회(TCT)의 외국 관광객 대상 설문 조사 결과 택시의 과도한 요금 청구에 대한 불만이 가장 컸다.
택시 서비스는 만족도 5점 만점에 3.5점을 받아 주요 부문 가운데 최저점을 기록,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로 꼽혔다.
태국 수도 방콕을 방문한 외국 관광객들은 미터기를 켜지 않고 정상적인 수준보다 더 많은 요금을 내는 데 동의하는 승객만 태우는 택시들의 불공정한 행태를 지적했다.
관광위원회 참난 스리사왓 위원장은 "정부가 택시회사와 협력해 일반 택시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예를 들어 미터기 요금을 보장하는 택시를 흰색 차량으로 운영하는 등 구분되게 하면 관광객들이 이 서비스 택시를 찾게 돼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국에서는 관광객을 상대로 한 바가지요금 시비가 이어져 왔다. 미터기 조작으로 10배나 높은 요금을 요구한 택시 기사가 관광객 신고로 경찰에 붙잡힌 사례도 있다.
위원회는 택시 외에 유명 관광지의 쓰레기 문제와 대기 오염 등을 개선해야 할 문제로 제시했다.
이번 설문 조사에는 지난해 4분기 태국을 방문한 서양 관광객 200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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