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니지 호주 총리, 중국과 관계개선 모색에 여야 갈등 조짐

입력 2022-12-31 12:21
앨버니지 호주 총리, 중국과 관계개선 모색에 여야 갈등 조짐

(시드니=연합뉴스) 정동철 통신원 = 호주 노동당 정부가 최근 중국과 화해 움직임을 보이면서 반(反)중국 외교노선을 두고 여야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31일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따르면,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지난 29일 퀸즐랜드주에서 열린 우드포드 민속축제에서 한 연설에서 전임 자유당 정부가 중국과의 외교관계를 단절시켰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호주와 중국의 관계는 2018년 자유당 정부의 맬컴 턴불 총리가 국가안보를 이유로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와 ZTE를 5세대 이동통신(5G) 사업에서 배제하면서 삐거덕거리기 시작했다.

턴불 총리의 뒤를 이은 스콧 모리슨 총리 역시 2020년 4월 코로나19 기원에 대한 국제조사를 촉구하면서 반중 노선의 선봉에 섰다.

이에 중국은 호주에서 수입되는 와인·랍스터·밀·석탄 등에 대해 강도 높은 무역제재를 가했고 양국 관계는 악화 일로를 걸었다.

호주는 작년 9월 미국·영국과 새로 오커스(AUKUS) 안보동맹을 맺고 핵추진 잠수함을 도입하기로 하는 등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국방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도 지난 4월 호주의 이웃인 솔로몬제도와 유사시 군대 파견까지 가능하게 한 안보협정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으로 남태평양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올해 5월 총선에서 자유당을 꺾고 집권한 앨버니지 총리의 노동당 정부는 지난 20일 패니 웡 외교장관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관계 개선에 나서고 있다.

중국 역시 호주산 수입품에 대한 무역제재를 완화할 뜻을 보여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앨버니지 총리는 "호주와 중국은 다시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다"면서 "전임 자유당 정부가 저질러 놓은 많은 문제를 성숙한 자세로 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견지해온 반중 노선에 대한 초당적 지지를 거두고 새로운 변화를 모색할 뜻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됐다.

자유당은 앨버니지 총리의 발언에 대해 대중 관계를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위험하고 무책임한 행위"라고 즉각 반박했다.

제임스 피터슨 야당 사이버 안보 대변인은 "지난 총선 때 (앨버니지) 총리는 국가안보를 정치화하지 않겠다고 공약했다"면서 "이번 발언은 이를 정면으로 위배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동안 중국이 대화를 단절한 것은 국가안보를 위한 호주의 노력을 벌주기 위함"이라면서 "아무런 정책 변화가 없음에도 중국이 대화를 재개한 것 자체가 초당적 외교의 성과인데 정부는 이를 다르게 해석한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호주 제1의 무역상대국으로 2021년 기준 중국의 호주산 철광석·천연가스·금 수입액은 1천525억 호주달러(약 13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dcj@yna.co.kr

(계속)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