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 대우조선, 워크아웃부터 한화그룹 인수까지

입력 2022-12-16 16:34
수정 2022-12-16 17:15
[일지] 대우조선, 워크아웃부터 한화그룹 인수까지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20년이 넘는 기나긴 매각작업 끝에 한화그룹을 새주인으로 맞이했다.

한화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은 16일 인수·매각을 위한 본계약(신주인수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체결 후 기업결합, 방산승인 등 거래 관련 국내외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되면 한화그룹은 신규 자금 2조원을 투입해 대우조선 신주를 인수함으로써 경영권 지분(49.3%)을 확보하게 된다.

대우조선이 지난 1999년 대우중공업으로 워크아웃에 들어갔을 당시부터 2001년 워크아웃(채무조정) 졸업 후 민영화를 추진하게 된 경위, 지난 2008년과 올해 각각 한화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으로 매각을 추진하다 무산된 경과 등 그간의 과정을 연도와 날짜별로 정리했다.



◇ 1999년

▲ 1999. 8. 26 = 대우중공업, 워크아웃 발표

◇ 2000년

▲ 2000. 10. 23 = 대우중공업, 대우조선공업과 대우종합기계, 대우중공업으로 법인 분할

◇ 2001년

▲ 2001. 2. 2 = 대우조선공업, 증권거래소 재상장

▲ 2001. 8. 23 = 대우조선공업, 워크아웃 졸업

◇ 2002년

▲ 2002. 3. 16 = 대우조선해양으로 사명 변경

◇ 2008년

▲ 2008. 3. 26 =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매각 발표

▲ 2008. 10. 24 =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한화[000880] 선정 발표

◇ 2009년

▲ 2009. 1. 21 = 대우조선해양 매각 무산

◇ 2010년

▲ 2010. 10. 10 = 2020년까지 매출 40조원 달성 비전 선포



◇ 2015년

▲ 2015. 6. 25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기자간담회서 해양플랜트 손실분 실적 반영 시사

▲ 2015. 7. 15 = 산업은행·금융당국, 대우조선 2분기 3조원대 적자 가능성 인정

▲ 2015. 7. 29 = 대우조선, 2분기 잠정실적 공시로 3조318억원 적자 발표

▲ 2015. 8. 11 = 대우조선, 임원수 30% 감축·비핵심 자회사 정리 등 자구 계획안 발표

▲ 2015. 10. 29 = 산업은행, 4조2천억원 지원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 발표

◇ 2016년

▲ 2016. 6. 09 = 정부, 조선 3사 구조조정 방안 확정

▲ 2016. 7. 05 = 대우조선, 8대 쇄신 플랜 발표

▲ 2016. 7. 18 = 검찰,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횡령 혐의로 구속

▲ 2016. 10. 30 = 정부, 건조능력 30% 축소와 주요자산·자회사 매각 등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 2016. 11. 10 = 산은·수은, 대우조선에 2조8천억원 추가 자본확충

▲ 2016. 11. 17 = 대우조선, 산은에 '경영정상화를 위한 추가 노사확인서' 제출

▲ 2016. 12. 2 = 검찰, 강만수 전 산업은행 회장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

▲ 2016. 12. 29 = 산은 출자전환 1조8천억원, 수은 영구채 매입 1조원 실행

◇ 2017년

▲ 2017. 3. 15 = 대우조선해양, 2016년 1조5천308억원 영업손실·2조7천895억원 당기순손실 공시

▲ 2017. 3. 23 = 정부, 대우조선에 2조9천억원 신규 지원 결정

▲ 2017. 4. 6 = 대우조선 노사, 전직원 임금 10% 추가 반납 합의

▲ 2017. 4. 12 = 시중은행, 채무 재조정과 신규 금융지원 분담방안 합의

▲ 2017. 4. 18 = 4∼5차 사채권자 집회, 채무 재조정안 통과

▲ 2017. 5. 4 = 자회사 5곳 전 임직원의 99% 자발적 임금반납에 동참

▲ 2017. 6. 28 = 1조 2천848억원 규모 수은 영구채 발행 및 7천928억원 채권단 출자전환



◇ 2018년

▲ 2018. 3. 22 = 2017년 영업이익 7천330억원. 2011년 이후 6년만에 흑자전환으로 '관리종목 해제'

◇ 2019년

▲ 2019. 1. 31 = 산은, 대우조선 지분 현대중공업에 현물출자 방식으로 민영화 추진

▲ 2019. 2. 12 =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후보자 확정

▲ 2019. 3. 8 =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 체결. 물적 분할로 조선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 설립.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출자한 뒤 한국조선해양 주식 취득하기로

▲ 2019. 4. 1 = 현대중공업그룹·산업은행, 대우조선 인수 실사 착수

▲ 2019. 4. 11 = 현대중공업그룹, 기업결합 심사 절차 착수

▲ 2019. 6. 12 = 노조 저지로 현장실사 무산

▲ 2019. 7. 1 =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 기업결합 신청 착수

▲ 2019. 11. 13 = 현대중공업그룹, EU에 대우조선 기업결합심사 신청

▲ 2019. 12. 18 = EU,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 인수 심층 심사 개시

◇ 2020년

▲ 2020. 2. 12 = 일본, 한국 정부 조선업 구조조정 대책 제소

▲ 2020. 12. 29 = 중국, 기업결합 무조건 승인

◇ 2021년

▲ 2021. 6. 30 = 한국조선해양·산은, 대우조선해양 인수계약 9월 30일까지로 연장

▲ 2021. 9. 30 = 산은, 인수계약 연말까지 연장

▲ 2021. 11. 12 = EU, 기업결합 심사 재개. 심사기한 다음 해 1월 20일까지로 연기



◇ 2022년

▲ 2022. 1. 13 = EU, 현대중공업그룹-대우조선 기업결합 불허. 인수합병 무산

▲ 2022. 3. 28 =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대표이사 선임

▲ 2022. 7. 28 = 산은, 대우조선 분립매각 검토

▲ 2022. 9. 14 = 산은, 대우조선 매각 추진

▲ 2022. 9. 26 = 산은, 관계장관회의서 한화그룹에 대우조선해양 매각 논의. 대우조선해양,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에 유상증자.

산은, 대우조선-한화 투자합의 체결 공식발표

▲ 2022. 11.16 = 한화그룹 인수단, 거제 옥포조선소 현장실사

▲ 2022. 12. 16 = 한화그룹,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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