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브랜드 노트북 소비자 피해 국내 제품의 2배"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해외브랜드 노트북 관련 소비자 피해가 국내 제품보다 2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 6개월간(2019∼2022.6) 접수된 노트북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0일 밝혔다.
제조사가 확인된 796건의 신청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해외 브랜드가 529건으로 국내 브랜드(267건)보다 2배가량 많았다.
해외 브랜드 노트북 관련 피해는 2020년 125건, 2021년 176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전체 노트북 피해 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59.8%에서 73.6%로 커졌다.
피해 유형별로는 노트북 흠집이나 화면 이상 같은 제품 하자가 41.3%(329건)로 가장 많았고, A/S 불만이 34.4%(274건)로 뒤를 이었다.
제품 하자 비중은 국내(39.0%)와 해외(42.5%) 브랜드 간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서비스 관련 불만은 해외(36.9%)가 국내(29.6%)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소비자원은 서비스 정책 차이와 직영 서비스 센터 접근성 문제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제품 하자 329건 가운데는 화면 이상과 소음 등의 피해는 해외 브랜드 노트북이, 전원 고장은 국내 제품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소비자원은 노트북을 구매하기 전 품질 보증기간과 수리 정책 등을 비교해볼 것을 당부했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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