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도 웃은 백화점 3사…패션매출 살아나 3분기도 호실적
경기침체 지속되면 내년엔 소비둔화 우려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백화점 업계 3사가 고물가와 고금리에 따른 경기침체 상황에서도 3분기 호실적을 이어갔다.
야외활동 증가로 코로나 기간 주춤했던 패션 매출이 살아난데다 엔데믹 상황에서도 고환율 부담으로 해외구매는 상대적으로 덜했던 점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069960] 등 백화점 '빅3'의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큰 폭으로 성장했다.
특히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1분기부터 7분기 연속 성장 기록을 세웠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천96억원(+19.8%), 영업이익은 1천94억원(+50.5%)으로 외형 성장과 내실을 모두 챙겼다.
코로나에 따른 거리두기로 장기간 의류 쇼핑을 하지 않았던 소비자들도 엔데믹 분위기 속에 새 옷을 장만하면서 여성 패션(+31.7%)과 남성 패션(+29.1%) 등 대중 패션 장르 매출이 고성장했다.
여기에 대체불가토큰(NFT)을 활용한 대형 행사를 열고 SSG닷컴에 전문관을 강화하는 등 MZ세대를 겨냥해 디지털 콘텐츠를 차별화한 점도 주효했다.
롯데백화점도 리오프닝 영향으로 마진이 높은 패션 카테고리가 고성장하면서 매출은 7천689억원(+17.3%), 영업이익은 1천89억원(흑자 전환)을 기록했다.
여성패션(+25.9%)과 남성·스포츠·아동(+19.1%), 잡화(+19.1%)를 중심으로 한 기존점 매출이 16.5% 증가했는데, 특히 코로나 기간 어려웠던 중소형 점포와 지방 매장의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코로나로 장기간 휴점했던 해외점도 영업이 정상화되면서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현대백화점도 거리두기 해제 효과로 매출은 5천607억원(+13.2%), 영업이익은 965억원(+64.6%)을 기록했다.
여성 패션(+25%)과 남성 패션(+24%), 화장품(+18%) 등 고마진 상품이 잘 팔리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여기에 레저 인구가 늘면서 아웃도어(+23%)와 골프(+21%) 부문 매출도 잘 나왔다.
백화점 업계는 다만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가처분 소득이 줄고 있는 점을 우려 섞인 시선으로 보고 있다.
국내외 경영환경이 갈수록 악화하는 데다 지난해에는 보복 소비, 올해는 엔데믹 영향으로 좋은 실적을 냈던 만큼 내년에는 '역기저 효과'에 대한 부담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 상황이 지속되면 마트 등에 비해 당장은 물가의 영향을 덜 받았던 백화점 상품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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