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개통 기다리다 지친 동탄·호매실에 광역버스 늘린다
전세버스도 확충…내년부터 2층 전기버스 도입
(세종=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정부가 출퇴근 교통난이 심각한 2기 신도시 중 경기 화성 동탄과 수원 호매실부터 특별대책을 내놓았다.
GTX·지하철 개통 전까지 광역·전세버스를 확충해 대응하겠다는 것으로, 동탄·호매실과 함께 집중관리지구로 지정된 35개 지역에 대한 대책은 차례로 나온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원 호매실지구와 화성 동탄2지구에 대한 광역교통 특별대책을 26일 발표했다.
신분당선 연장선(광교∼호매실)의 2024년 착공을 기다리고 있는 수원 호매실에는 서울과 인근 철도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을 중점적으로 투입한다.
먼저 올해 12월부터 강남역·사당역까지 가는 광역버스 4개 노선에 버스 11대를 추가 투입한다. 강남역·사당역까지 가는 출퇴근 전세버스 4개 노선의 운행 횟수는 다음 달부터 10회 늘린다.
또 내년 상반기까지 2층 전기버스를 5대 도입하기로 했다. 전기버스는 70석으로 기존 버스(44석)보다 1.6배 정도 좌석이 많다.
광교중앙역 방면 시내버스는 1대 증차하고, 수원역 방면 마을버스도 운행한다.
동탄2지구에서도 2024년 상반기 GTX-A(삼성∼동탄2), 2027년 말 동탄 도시철도(트램) 개통 전까지 광역·전세버스를 확대한다.
올 12월부터 강남역까지 가는 4개 노선에 버스를 9대 추가로 투입하고 강남·판교·잠실·서초역 방면 6개 노선 출퇴근 전세버스의 운행 횟수를 19회 늘린다.
서울역·강남역 방면 광역급행버스 4개 노선은 준공영제로 전환해 안정적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또 2023∼2024년 사이 2층 전기버스 12대를 도입한다.
영통역·병점역 방면 4개 노선을 오가는 시내버스는 15대 늘리고, 동탄역까지 가는 마을버스 노선을 신설한다.
이와 함께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15인승)을 다음 달부터 운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날 수원시장, 화성시장, LH 본부장과 회의를 열어 이 같은 광역교통 특별대책의 성실한 이행과 기존 광역교통시설의 차질 없는 추진을 약속하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표> 수원 호매실 광역교통 특별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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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대책(안)│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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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3000(강남역) │2대 │
│ 증차 │ │(17대→19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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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780(사당역) │3대 │
││ │(18대→21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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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800(사당역) │3대 │
││ │(24대→27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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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5443(강남역) │3대 │
││ │ (3대→6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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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퇴근 전세버스 확대 │ 3000(강남역) │1회 │
││ │(36회→3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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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780(사당역) │2회 │
││ │(59회→6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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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800(사당역) │2회 │
││ │(62회→6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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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5443(강남역) │ 2~5회주1) │
││ │(2회→4~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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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M5443(강남역) │ - │
│ 준공영제 전환주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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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층 전기버스 도입 │5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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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충전시설 설치 │2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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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내버스운행개선 │ 13-4 │1대 │
││ │(25대→26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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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을버스운행개선 │ 27-7 │3대 │
││ │(미개통→3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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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정류장 개선│ 14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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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수지구 개발 시 호매실지구 광역교통 영향 최소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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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화성 동탄2 광역교통 특별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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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대책(안)│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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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버스증차 │6001(강남역)│ 1대 증차 │
│ ││(12대→13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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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02(강남역)│ 2대 증차 │
│ ││(14대→16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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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4434(강남역)│ 2대 증차 │
│ ││ (3대→5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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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4448(강남역)│ 4대 증차 │
│ ││ (2대→6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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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퇴근 전세버스확대 │6002(강남역)│ 4회 증차 │
│ ││(18회→22회)│
│ ├──────────────┼──────────┤
│ │ 6002-1(강남역) │ 4회 증차 │
│ ││ (2회→6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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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03(판교역)│ 4회 증차 │
│ ││(18회→2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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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6009(잠실역)│ 2회 증차 │
│ ││(27회→29회)│
│ ├──────────────┼──────────┤
│ │ M4448(강남역)│ 3회 증차 │
│ ││ (3회→6회) │
│ ├──────────────┼──────────┤
│ │6008(서초역)│ 2회 증차 │
│ ││(22회→2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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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준공영제 전환 │ 전 │ M4130(서울역)│ 3대 증차 │
│ 신설주1) │ 환 ││ (9대→12대)│
│ │ ├──────────┼──────────┤
│ │ │ M4137(서울역)│ 3대 증차 │
│ │ ││ (9대→12대)│
│ │ ├──────────┼──────────┤
│ │ │ M4434(강남역)│ - │
│ │ ├──────────┼──────────┤
│ │ │ M4448(강남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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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행좌석버스 노선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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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층 전기버스 도입 │12대│
││ (5개 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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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1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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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 701A, 116-2, 116-5, 203 │ 15대 증차 │
│운행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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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버스 │19-5│ 신설(5대) │
│운행개선 ├──────────────┼──────────┤
│ │709 709-1 17│ 7대 증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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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정류장 개선 │ 8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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