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입증 소상공인에 떠넘기지 말라"…카카오페이 "전적 공감"(종합)

입력 2022-10-24 18:01
"피해입증 소상공인에 떠넘기지 말라"…카카오페이 "전적 공감"(종합)

'재해 발생시 3시간 이내 복구' 지침 미준수 지적도…"미흡한 점 있었다"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신원근 카카오페이[377300] 대표는 24일 '카카오[035720] 먹통' 사태로 손해를 본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회사가 입증해야 한다는 지적에 "내부 논의를 통해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먹통 사태로 소상공인이 본 피해와 관련해 접수한 규모를 묻는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의 질문에 "현재는 모든 채널을 열어놓고 관련 피해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건은 각각에 대해 사례를 분석해 적절한 보상 처리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 대표는 피해 입증 책임을 당사자인 소상공인 대신 카카오 측이 져야 한다는 윤 의원의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라고도 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그럼 빨리 고치라"고 주문했다.

신 대표는 "카카오페이 차원, 카카오 차원에서 할 일이 있을 것"이라며 내부 논의를 거쳐 지적을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카카오페이 가스요금 자동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삼천리[004690] 도시가스 일부 가입자들 요금이 최근 중복으로 결제된 데 대해서는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과는 관련이 없었고 삼천리 자체 서버 문제로 확인됐다"고 윤 의원에게 답했다.



신 대표는 매뉴얼상 재해가 발생했을 때 중요 서비스를 얼마나 빨리 복구하게 돼 있느냐는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의 질문에는 "일반 금융기관의 경우에는 3시간 안에 복구하게 돼 있고, 우리 내규로도 그렇게 목표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이번 사태에서) 카카오페이는 오프라인 결제나 계좌 송금 등 핵심 서비스가 가능하기까지 10시간이 넘게 걸렸고, 페이 인증 서비스는 이틀 뒤인 17일에나 가능했다"라며 "지키지 않는 재해 복구 지침을 만든 이유는 뭔가"라고 몰아붙였다.

신 대표는 "이 부분에 있어서는 미흡한 점이 있었고 바로 시정해서 따로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강 의원은 "문제는 화재 한 번에 국민의 일상이 마비됐다는 거다. 그만큼 카카오가 전산 시스템을 관리 안 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이번처럼 데이터센터 셧다운을 대비한 훈련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한 말을 상기하기도 했다. 강 의원은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도 마찬가지인가"라고 따졌고, 신 대표는 "카카오페이는 그 부분에 있어 미흡한 점이 있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미흡한 게 아니고 그것 한 번도 한 적이 없다"고 몰아세웠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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