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3사 자체브랜드 상품 10개 중 6개, 가격 올랐다"
소비자연합 "PB상품 평균가 증감률 6.8%…소비자물가지수와 비슷"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대형 유통업체 3사의 자체브랜드(PB) 가공식품 10개 중 6개는 작년보다 가격이 올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지난 5월 3∼13일 이마트[139480],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1천374개 PB상품 중 가격비교가 가능한 773개 상품을 분석한 결과 466개(60.3%) 상품 가격이 인상됐다고 6일 밝혔다.
업체별로 이마트는 366개 상품 중 184개, 롯데마트는 263개 중 201개, 홈플러스는 174개 중 81개 상품의 가격이 인상됐다.
브랜드별로 보면 '롯데마트 요리하다'가 159개 제품 중 140개 제품 가격이 올라 인상된 상품 비율이 88.1%로 가장 높았고, 롯데마트 초이스엘(77.1%), 홈플러스 심플러스 (60.0%), 이마트 노브랜드(55.6%), 이마트 피코크(54.3%) 순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연합에 따르면 대형마트 3사의 PB상품 중 가격이 인상된 상품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였다.
가격비교가 가능한 PB상품 중 가격이 인상된 상품 비율은 올해 60.3%로 2019년(13.1%) 대비 47.2%포인트(p), 지난해(31.5%) 대비 28.8%p 각각 상승했다.
아울러 PB상품의 가격 증감률도 물가 상승 추세를 따라가고 있다고 소비자연합은 분석했다.
가격비교가 가능한 773개 PB상품의 작년 동기 대비 평균 가격 증감률 6.8%였는데 이는 지난 5월 소비자물가지수 증감률인 7.6%와 비슷했다고 소비자연합은 강조했다.
업체별 작년 동기 대비 PB상품 가격 증감률은 롯데마트(7.9%), 이마트(7.3%), 홈플러스(4.5%) 순으로 각각 조사됐다.
품목별로는 식용유의 평균 가격 증감률이 26.9%로 가장 컸고 이어 밀가루(25.2%), 김치·국수(16.5%), 설탕(12.9%) 순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연합 관계자는 "PB상품 가격이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지만, 상품의 빠른 변경 등으로 인해 가격 비교가 어렵다"며 "가격 인상을 지양하고 PB상품이 서민의 장바구니 부담을 완화하고 물가를 안정시키는 '가성비'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유통업체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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