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터스피치 2022서 음성 AI 논문 8편 발표"

입력 2022-09-26 10:28
네이버 "인터스피치 2022서 음성 AI 논문 8편 발표"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네이버[035420]는 국제 인공지능(AI) 학술대회 '인터스피치 2022'에서 논문 8편을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터스피치는 글로벌 AI 기업들이 최신 기술을 공유하는 음성 관련 AI 학술대회로, 지난 18~22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렸다.

네이버는 라인에서 발표한 논문을 포함하면 발표 논문 숫자는 12개라고 덧붙였다. 중장기 선행연구 외에도 ▲ 음성합성에 감정을 쉽게 적용하는 방법 ▲ 화자인식 성능을 높이는 방법 ▲ 음성인식 모델 학습 시 메모리를 효율화하는 방법 등 서비스 적용 가능성이 높은 연구 성과가 발표됐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네이버는 이번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여해 학생 연구자와 네이버 연구진 간 교류 행사 '네이버 나이트(NAVER Night)', 화자 인증 관련 특별 세션 'SASV 챌린지' 등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네이버는 올해 이 대회를 포함한 국제 AI 학술대회에서 논문 88편이 채택돼 지난해 66편을 넘어섰다고 전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사내독립기업(CIC) 대표는 "네이버는 5년 연속 인터스피치에서 인정받고 있는 우수한 음성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에게 혁신적인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우수한 음성 AI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속 투자하며 네이버의 AI 리더십을 더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