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화 가속에 금융사 점포 1천개·인력 8천명 줄었다

입력 2022-09-20 06:03
수정 2022-09-20 06:15
디지털화 가속에 금융사 점포 1천개·인력 8천명 줄었다

올해 3월말 기준 전년 동월 대비…보험 점포·인력 최다 감소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이지헌 오주현 기자 = 금융시스템이 급속히 디지털화되면서 불과 1년 사이에 금융사의 점포가 1천여개, 직원은 8천여명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은행, 보험 등 국내 금융사의 지난 3월 말 점포는 1만5천924개로 전년 같은 달의 1만6천961개에서 1천37개가 줄었다.

보험의 영업 점포가 지난해 3월 말 5천716개에서 지난 3월 말 5천18개로 698개가 줄어 금융권에서 가장 많이 감소했다.

이어 은행이 380개, 증권사가 22개, 농·수·산림조합이 11개, 상호저축은행이 3개, 종합금융회사가 1개 줄었다.

반면 공격적인 영업을 벌인 자산운용사는 점포가 34개, 신용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사는 47개가 늘었다.

보험 중에서는 생명보험사의 점포가 이 기간 650개, 손해보험사가 48개 감소했다.

이처럼 보험 분야의 점포가 급감한 것은 보험 모집 시스템이 인공지능(AI) 등 디지털화가 급격히 이뤄진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최근에는 보험설계사나 영업점을 통하지 않고 고객이 휴대전화 등 전자 기기를 통해 다이렉트 보험 등 직접 보험 가입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기존에 복잡했던 보험 상품 가입 시스템이 디지털화하고 비대면으로 바뀌면서 보험사 입장에서는 막대한 유지 비용이 들어가는 오프라인 점포를 많이 둘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은행 또한 디지털화와 비대면 업무 확대의 흐름 속에 점포 구조 조정이 이어지면서 서울, 경기, 인천 등 대도시권 소재 점포를 중심으로 줄이는 추세다.

모바일과 인터넷 뱅킹이 점차 발달하면서 은행 입장에서는 비용이 많이 드는 점포를 유지할 이유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 시중은행은 점포 통폐합으로 노령층 등 금융이용자 불편 가능성이 제기되자 최근 들어 우체국 창구 제휴, 공동 점포 활용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거래 확대와 점포 효율화 추진 등으로 점포 감소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금융사 점포들이 1천개 넘게 줄어들면서 직원 수 또한 급감했다.

지난 3월 말 금융사 직원은 38만6천129명이었는데 올해 3월 말에는 37만8천56명으로 8천73명이나 줄었다.

보험사 직원은 지난해 3월 5만8천545명에서 올해 3월 5만2천932명으로 5천613명 감소했다. 은행도 이 기간 11만9천754명에서 11만7천505명으로 2천249명이 줄었다.

아울러 농·수·산림조합이 이 기간 2천65명, 증권사가 459명, 신용협동조합이 20명 줄었다.

반면 자산운용사는 이 기간 직원이 1천425명 늘었고 상호저축은행이 367명, 여신전문금융사가 504명, 종합금융회사가 37명 늘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보험사와 은행들이 지난해 실적 호조를 바탕으로 좋은 조건을 제시해서 희망퇴직 등을 받아 자체 구조 조정 등 몸집 줄이기에 나선 영향이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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