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특허청, ICT 지식재산·국제 표준 경쟁력 강화 협약

입력 2022-07-29 09:49
TTA-특허청, ICT 지식재산·국제 표준 경쟁력 강화 협약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특허청과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지식재산 및 국제 표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 기관은 '5G(5세대 이동통신) 어드밴스드' 및 6G(6세대 이동통신) 기술 패권 경쟁에서 한국 산업계가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TTA는 특허청 표준 특허 심사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기술 키워드 기반의 글로벌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 문서 검색 서비스를 구축했다. TTA는 특허청과 검색 데이터베이스를 지속해서 개선·확장할 계획이다.

TTA는 아울러 국내 산업계 표준화 역량 강화와 3GPP 표준화 활동 저변 확대를 위해 3GPP 통합정보시스템(3gpp.tta.or.kr) 서비스도 개시했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급변하는 정보통신 분야에서 우리 기업이 국제 표준화를 선도하고 표준특허 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영해 TTA 회장은 "이번 협약이 우리나라가 6G 국제 표준화 주도권 확보와 표준특허 선점을 위한 대응 구심점이 돼 6G 표준 강국의 입지를 다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