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한일 외교장관 통화 "北 핵·미사일대응 한미일 협력강화"(종합2보)

입력 2022-05-25 21:53
한미·한일 외교장관 통화 "北 핵·미사일대응 한미일 협력강화"(종합2보)

北미사일 규탄…안보리 새 대북제재결의안 채택 긴밀 공조키로



(서울·도쿄·워싱턴=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박성진 김경희 특파원 = 박진 외교장관은 25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잇따라 통화하고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며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3국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블링컨 국무장관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와 국제 사회의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또 두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새 대북 제재 결의안이 조속히 채택될 수 있도록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미 국무부도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블링컨 장관이 박 장관과 통화하고 북한의 ICBM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강하게 규탄했다고 밝혔다.

또 블링컨 장관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안보 약속은 철통같다고 강조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성취하기 위해 한미일 삼각 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하야시 일본 외무상과의 통화에서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미사일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한 것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북한의 행동은 한반도 및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발임을 지적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양 장관은 앞으로도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긴밀한 소통을 지속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한미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발사에 대해 국제 사회가 유엔 안보리 차원의 조치를 포함해 단호하고 일치된 대응을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어 북한이 추가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길로 복귀할 것도 촉구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하야시 외무상도 이날 북한의 ICBM 추정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전화 통화를 하고 양국이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고 미 국무부와 일본 외무성이 밝혔다.

한편, 한일 양국은 앞서 하야시 외무상이 박 장관의 조속한 일본 방문을 요청한 것과 관련, 박 장관의 다음 달 방일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요미우리신문은 박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다음 달에 일본을 방문해 하야시 외무상과 회담한다고 이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 장관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 등 양국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일 간에는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만 아니라 일본군 위안부와 일본의 수출규제, 일제강점기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문제 등 난제가 수두룩한 상황이다.

요미우리는 "박 장관이 양국 간 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일본에 전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6월 하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한일 정상도 참석할 방침이라며 박 장관은 이 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해 큰 틀에서 관계 정상화에 합의하고 싶다는 뜻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kik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