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도바 검찰, 반역 등 혐의로 친러 성향 전 대통령 구금(종합)

입력 2022-05-24 22:36
몰도바 검찰, 반역 등 혐의로 친러 성향 전 대통령 구금(종합)

불법 축재·불법 정치자금조달 혐의도…검찰 "자택 등 압수수색"



(모스크바·서울=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박의래 기자 = 몰도바 검찰이 친러시아 성향의 이고리 도돈 전 몰도바 대통령을 상대로 국가반역 혐의 등을 적용해 수사에 나섰다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 등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몰도바 검찰청 대변인은 이날 반부패검찰청과 정보보안국이 도돈 전 대통령의 자택 등 12곳을 압수수색하고 그를 72시간 동안 구금했다고 밝혔다.

도돈 전 대통령은 지난 2019년 몰도바 전 국회의원이자 갑부 사업가인 블라디미르 플라호트뉵에게서 여당인 '사회주의자당' 운영을 위한 자금을 뇌물로 받은 혐의 등을 받는다.

수사당국에 의해 공개된 동영상에는 도돈 대통령이 2019년 6월 플라호트뉵이 이끌던 민주당 당사에서 그로부터 돈이 든 것으로 추정되는 큰 검은색 비밀봉투를 넘겨받은 모습이 담겼다.

몰도바 검찰청 대변인은 "도돈 전 대통령에게 소극적 부패행위와 범죄 조직으로부터 정치자금 수수, 불법 축재, 국가반역 혐의가 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바탕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그가 72시간 동안 구금됐다"고 전했다.

몰도바 내에서 대표적인 친러시아주의자로 꼽히는 도돈 전 대통령은 2016년 대통령에 당선됐지만 2020년에는 친 서방 성향의 마이아 산두 대통령에게 밀려 재선에 실패했다.

하지만 의회에서 야당인 사회주의자당을 이끌며 정부의 친 서방 정책이 에너지 가격 급등과 안보 불안을 가져오고 있다며 비판을 주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몰도바에서는 러시아군이 올해 2월 24일부터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특별군사작전을 시작하면서 안보 불안이 커졌다.

몰도바 동부 친러 분리주의 지역인 트란스니스트리아에는 러시아가 평화유지군 명목으로 병력을 주둔시키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도돈 대통령 구금 사태와 관련 "몰도바 내정"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러시아와의 우호적 관계 발전을 지지하는 인사에 대한 탄압이 또다시 이루어지는 데 대해 우려한다"고 밝혔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