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핀란드·스웨덴 나토 가입 신청 환영하고 지지"

입력 2022-05-19 01:37
바이든 "핀란드·스웨덴 나토 가입 신청 환영하고 지지"

성명 내고 "빠른 가입 위해 협력"…양국 정상과 백악관 회담도 예정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핀란드와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데 대해 강력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핀란드와 스웨덴의 역사적 신청을 따뜻이 환영하고 강력히 지지한다"며 "역사상 가장 강력한 안보 동맹에 빨리 가입하도록 의회, 나토와 협력하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두 나라는 오랫동안 미국의 충실한 파트너였다"며 "나토에 가입함으로써 안보 협력을 추가로 강화하고 대서양을 아우르는 전체 동맹에 혜택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핀란드와 스웨덴은 74년간 군사적 비동맹주의 정책에 따라 중립 노선을 지키며 나토에 가입하지 않은 채 협력 관계만 유지했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나토 가입을 결정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두 국가의 나토 가입 움직임이 있을 때부터 양국 정상과 통화 등을 통해 이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꾸준히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19일에는 백악관에서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회담하며 강력한 지지를 재차 천명할 것으로 보인다.

나토 규정상 신규 회원국 가입은 기존 30개 회원국의 만장일치 승인이 필요하지만 터키의 반대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터키는 자국 내에서 분리주의 운동을 벌이는 쿠르드족 무장단체 쿠르드노동자당(PKK)을 핀란드와 스웨덴이 지원하는 것을 문제 삼아 이들 두 나라의 나토 가입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