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여파에 감소했던 도로 교통량 회복세…작년 3.7% 증가
버스 감소했지만 승용·화물차 이동 증가…도로 연장 428㎞↑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감소했던 전국 도로 교통량이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 12월 기준의 전국 도로 현황과 교통량 집계를 11일 발표했다.
전국 도로의 하루 평균 교통량은 1만5천747대로 전년 대비 3.7% 증가했다. 2019년과 비교하면 2.9% 늘었다.
교통량은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2020년 다소 감소했지만, 2021년 다시 증가했다.
차종별 교통량을 보면 2021년에 전년 대비 승용차가 4.4%, 화물차가 2.1% 늘었으나 버스는 1.7% 감소했다.
코로나19로 버스 운행은 여전히 감소세였지만 개인 승용차 이동과 화물 물동량은 증가한 것이다.
2021년 도로 종류별 하루 평균 교통량은 고속국도 5만1천4대, 일반국도 1만3천173대, 국가지원지방도 8천813대, 지방도 5천543대로 전년 대비 각각 5.8%, 0.6%, 0.6%, 0.3% 증가했다.
고속국도의 경우 2019년보다 1천723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중 통행량이 가장 적은 달은 1월(월평균 대비 82.3%), 가장 많은 달은 10월(월평균 대비 106.5%)로 조사됐다.
요일별로는 전년과 동일하게 주말이 시작되는 시점인 금요일이 요일 평균 대비 105.4%로 교통량이 가장 많았고, 일요일이 요일 평균 대비 95.3%로 가장 적었다.
지난해 12월 기준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길이는 11만3천405㎞로 지구 둘레 2.8바퀴에 해당했다. 1차로로 환산하면 도로 연장은 27만4천339㎞다.
이는 전년보다 428㎞ 증가한 것이며, 10년 전인 2011년보다 7천474㎞(7%) 증가한 길이다.
정부가 관리하는 고속 및 일반 국도가 전체 도로의 16.8%를 차지했고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등 지자체가 관리하는 도로가 83.2%에 달했다.
도로 보급률의 척도가 되는 국토계수(국토면적과 인구를 고려하는 지표) 당 도로 연장은 특별·광역시별로는 서울이 가장 높고, 세종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별로는 제주도가 가장 높고, 경기도가 가장 낮았다.
국토부는 도로 현황 통계와 도로 교통량 통계 연보를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자료와 연구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 기관, 연구소, 대학 등에 5월 중순까지 배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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