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전화판매 혁신…'속사포' 설명·녹취 대신 모바일 확인

입력 2022-04-20 09:21
보험 전화판매 혁신…'속사포' 설명·녹취 대신 모바일 확인

NH농협생명 'TM보험 스마트 고객확인서비스' 선보여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보험 전화판매(텔레마케팅·TM)에 모바일 확인을 결합해 '속사포'식 계약 설명과 긴 녹취 과정을 개선한 서비스가 나왔다.

NH농협생명은 'TM보험 스마트 고객확인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TM보험 스마트 고객확인 서비스는 보험모집인이 상품을 전화로 설명하고, 고객이 모바일로 계약 내용을 확인한 뒤 보험에 가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보험모집인이 상품 설명과 고객 확인 단계를 거친 후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URL을 전송하면, 고객은 편한 시간대에 전송받은 계약 서류를 확인하고 전자서명 등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기존 전화판매는 보험모집인이 상세한 계약 내용을 전부 읽어주고 녹취해야 돼 긴 시간이 걸리고 전달력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NH농협생명은 TM 판매에 디지털 방식을 결합한 새로운 판매 서비스 도입계획에 대해 작년 7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을 받았다.

NH농협생명은 "기존 TM상품 가입 방식을 개선, 디지털 방식을 결합한 쌍방향 청약환경을 구현했다"며 "고객의 가입 편의성을 높이고 모집인이 긴 설명을 해야하는 부담을 완화해 TM보험의 완전판매 달성률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기대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