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R&D 혁신제품에 '가축용 분사식 주사기' 등 지정

입력 2022-04-05 11:02
농식품 R&D 혁신제품에 '가축용 분사식 주사기' 등 지정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 접종용 분사식 주사기' 등 6개 제품을 농식품 우수 연구개발(R&D) 혁신제품으로 지정했다고 5일 밝혔다.

정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 중 혁신성과 공공성이 인정된 제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하고 공공 조달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새로 지정된 가축 접종용 분사식 주사기는 기존 유침 주사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 바늘 부러짐 등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이다. 접종 시간 단축, 돼지고기 품질 개선, 백신 절약 등에 효과가 있었다.

또 무선조종 자주식 시금치 수확기는 시금치 뿌리의 절단·수집·운반 작업을 자동화한 제품으로 인력작업보다 생산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친환경 미생물 병해 관리제는 고사리 잎과 줄기를 마르게 하는 '고사리 마름병'을 예방하기 위해 국내 토종 미생물을 활용해 개발했다.

이 외에 허바백 돼지열병 그린마커주, 전동 농업용 고소작업차, 친환경 나방류 방제제가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

이번에 지정된 혁신제품은 3년간 조달청 혁신장터에 등록된 후 정부 부처, 공공기관, 지자체와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김원일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더 많은 농식품 분야의 우수 기술이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