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중파만 남은 홍콩 입법회장에 중국 국가휘장 내걸렸다

입력 2022-01-14 00:18
친중파만 남은 홍콩 입법회장에 중국 국가휘장 내걸렸다

홍콩 휘장 위로 새로 설치…'홍콩은 중국의 일부' 메시지 노골적 강조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홍콩 의회인 입법회를 친중 세력이 완벽히 장악한 가운데 홍콩 입법회 회의장에 중국의 국가 휘장이 새로 설치됐다.

13일 관영 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이날 홍콩에서 7대 입법회 첫 회의가 열린 가운데 입법회 회의장 의장석 뒤 벽면에 중국 국가 휘장이 내걸렸다.

전에는 의장석 뒤 벽면에 홍콩 특별행정구를 상징하는 둥근 휘장만 걸려 있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그 위에 중국 국가 휘장이 설치된 것이다.

중국의 국가 휘장은 홍콩 휘장의 위에 설치됐고 크기도 홍콩 휘장보다 더 컸는데 이는 홍콩이 중국의 일부라는 정치적 메시지를 노골적으로 강조하기 위한 차원의 조처로 해석된다.

과거 홍콩은 중국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가 적용되는 특별행정구로서 정치·경제·사회 등 여러 측면에서 중국과 상이한 질서를 어느 정도는 인정받았다.

하지만 2019년 범죄인 송환법 반대 시위가 대규모 반중·민주화 시위로 이어지고 난 뒤 중국은 큰 위기의식을 느끼고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도입했다. 그 여파로 민주 진영은 사실상 궤멸했고 '홍콩의 중국화'가 급속히 진전됐다.

홍콩보안법 도입 후 홍콩의 야권과 시민사회 인사들이 대거 체포·투옥되고 중국 주도로 홍콩의 선거제마저 '애국자가 통치하는 홍콩' 원칙을 바탕으로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지난달 치러진 홍콩 입법회 선거에서 친중파는 전체 의석 90석 중 89석을 석권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