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긴급사태 때 5명이상 회식 조건부 허용…방역방침 개정

입력 2021-11-20 11:18
일본, 긴급사태 때 5명이상 회식 조건부 허용…방역방침 개정

'출근자 70% 줄이기'도 추진 않기로…긴급사태 판단 잣대에 병상 등에 더 비중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에서 진정 국면에 들어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확산해 긴급사태가 선포되더라도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음식점 단체 이용객 수나 행사(이벤트) 참가 인원 제한이 이뤄지지 않게 됐다.

일본 정부는 19일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 등에 적용하는 '기본적 대처 방침'을 개정했다.



지난달 4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 출범 후 처음 개정된 새 방침은 백신 접종 및 검사 증명을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방역과 경제 활동의 양립을 목표로 한 것이 특징이다.

새 방침은 코로나19가 재확산 해 긴급사태를 발령하더라도 각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이 인증한 음식점에선 주류 제공을 인정하고 오후 9시까지 영업할 수 있도록 했다.

백신 접종·검사 증명을 활용해 지자체장 판단으로 5명 이상의 회식도 허용했다.

스포츠 경기 등 이벤트 주최 측이 감염 방지를 위한 안전 대책을 마련할 경우 인원 제한을 두지 않고 정원만큼 입장할 수 있도록 했다.재택근무는 계속 장려하되 종전처럼 출근자 수의 70% 줄이기 목표는 제시하지 않았다.

새 방침은 긴급사태 발령을 판단하는 지표에서 신규 감염자 수보다 의료공급 상황에 더 비중을 두도록 하면서 올여름 5차 유행 정점기와 비교해 30% 많은 약 3만7천명이 입원할 수 있는 코로나19 환자 대응 체제를 이달 말까지 정비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5차 우행 절정기인 지난 8월 하루 최다 2만5천800명을 넘었던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는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9월부터 급감하기 시작해 최근에는 하루 200명 미만인 날이 많은 편이다.

일본의 인구 대비 백신 접종률은 현재 1차가 78.5%, 2차가 75.8% 수준이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