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다 자회사 지분 속속 매각…10일 디폴트 고비 넘기나
헝텅인터넷 지분 매각해 1천700억원 확보
10일 1천700억원대 달러채 이자 지급 유예기간 만료
헝다차 지분도 757억원 매각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유동성 위기를 겪는 헝다(恒大·에버그란데)가 채무불이행(디폴트) 데드라인을 앞두고 자회사 지분을 속속 매각해 2천400억원대 현금을 확보했다.
헝다가 지급 유예기간의 마지막 날인 10일까지 1천700억원대의 달러화 채권 이자를 갚지 못하면 공식 디폴트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시장에서는 헝다가 이번에도 데드라인 직전에는 채권 이자를 지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10일 증권시보 등에 따르면 헝다는 지난 4일, 5일, 8일 총 사흘에 걸쳐 자회사인 헝텅인터넷(恒騰網絡) 지분 5.7%(5억3천만주)를 매각해 11억2천500만 홍콩달러(약 1천703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헝다는 이날 오전 홍콩증권거래소 공시를 통해 자회사인 헝다자동차 주식 1억7천500만주를 주당 2.86홍콩달러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5억 홍콩달러(약 757억원)의 현금을 마련했다.
헝다는 헝다자동차 주식 매각대금을 부채 상환에 쓰지는 않고 헝다자동차의 전기차 연구개발 및 생산 자금으로 쓸 것이라고 설명했다.
쉬자인(許家印) 헝다 회장은 최근 내부 회의에서 향후 10년에 걸쳐 부동산 사업을 대폭 축소하고 헝다자동차의 자동차 사업을 중심으로 그룹을 재편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디폴트를 가까스로 막고 있는 헝다가 헝다자동차 지분 매각대금을 부채 상환이 아니라 사업 자금에 쓰겠다는 것은 이 회사의 자금 사정이 다소 호전됐음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시장에서는 헝다가 헝텅인터넷 지분 매각 자금만으로도 당장 10일까지 갚아야 할 달러 채권 이자를 지급하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당국이 쉬자인(許家印) 회장에게 개인 자산을 처분해서라도 회사 부채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헝다가 걸프스트림 제트기 2대를 지난달 미국의 항공기 투자자들에게 각각 매각해 총 5천만달러(약 593억원) 이상을 마련했다고 5일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헝다가 근본적으로 유동성 위기를 넘기려면 대형 자산 매각 성공과 사업 정상화라는 양대 조건이 뒷받침돼야 한다.
헝다의 부채가 300조원대에 달하는 가운데 헝다는 올해 추가로 4건의 달러화 채권 이자를 막아야 하고, 내년까지 상환해야 할 달러화·위안화 채권 규모는 74억 달러(약 8조7천억원)에 달한다.
헝다는 자회사인 헝다물업 지분을 매각해 3조원대 현금을 확보해 당면한 유동성 위기를 넘기고 사업을 정상화하려고 추진했지만 해당 거래가 성사 직전 단계에서 무산돼 계획에 전반적인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