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유력 NGO '테러단체' 지정 논란

입력 2021-10-24 17:39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유력 NGO '테러단체' 지정 논란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서 활동하는 유력 비정부기구(NGO) 6곳을 테러 단체로 지정하자 국제사회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현지 언론과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부에서 팔레스타인 문제를 담당하는 국방부는 지난 22일 팔레스타인 시민·사회 단체 6곳을 테러단체로 지정했다.

대상은 여성 단체인 팔레스타인여성연합위원회(UPWC), 수감자 지원 단체인 아다미어, 시민사회 단체인 비산 연구개발센터, 인권 단체인 알-하크, 아동 인권단체인 디펜스 포 칠드런 인터내셔널의 팔레스타인 지부, 농업 관련 단체인 농업위원회연합(UAWC) 등이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이들 단체가 각종 위조서류 등을 이용해 유럽 국가와 국제기구에서 많은 돈을 받아 팔레스타인인민해방전선(PFLP)에 자금을 지원하고 은밀히 협력한다고 주장했다.



PFLP는 팔레스타인의 주장을 알리기 위해 1970년대 다수의 항공기 납치 등으로 악명을 떨쳤고, 2000년 시작된 2차 인티파다(반이스라엘 독립투쟁) 때는 여러 차례 자살폭탄 테러를 시도했던 극좌 무장세력이다.

이스라엘과 일부 서방국가는 PFLP를 테러단체로 규정했다.

하지만 이들 NGO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시민사회 단체의 활동을 제약하려고 이런 결정을 했다고 반박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와 국제앰네스티도 공동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이 이들 단체의 사무실 폐쇄, 자산 압류, 활동가 체포 권한을 갖게 됐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 단체와 협력하는 팔레스타인 주재 유엔사무소와 유럽연합(EU) 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 등도 이번 결정의 배경이 모호하다고 비판했다.

이스라엘의 강력한 우방이자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과 별도의 국가로 공존하는 '두 국가 해법'을 지지하는 미국도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미국은 이스라엘이 이번 조치와 관련해 사전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스라엘이 사전에 관련 정보를 공유하지 않은 만큼 추가적인 정보 확인이 필요하다"면서 "인권과, 자유, 강력한 시민사회는 책임 있는 통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논평했다.

반면 이스라엘 정부 측은 PFLP와 NGO 간의 관계에 관한 정보를 미국에 제공했으며, 이번 조치에 앞서 최신 정보도 제시했다고 반박했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