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총선후보 2명 중 1명은 개헌 논의 '신중·반대파'

입력 2021-10-18 09:57
日 총선후보 2명 중 1명은 개헌 논의 '신중·반대파'

교도통신 설문조사 결과…자민당 후보 78% "논의 서둘러야"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오는 31일 일본 중의원 선거(총선) 출마 예정자 2명 중 1명은 헌법 개정 논의에 신중하거나 반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도통신이 1천여명의 총선 출마 예정자를 대상으로 17일까지 정책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802명 중 52.3%가 개헌 논의 '신중·반대파'로 분류됐다고 18일 보도했다.

개헌 논의와 관련한 질문에 "서두를 필요가 없다"(신중파)는 응답이 32.5%, "개헌에 반대하므로 논의는 불필요"(반대파)라는 답변이 19.8%였다.

반면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응답은 38.4%였다.

집권 자민당은 헌법 9조에 자위대 근거 조항 등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중의원(하원)과 참의원(상원)에서 각각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정당별로 보면 자민당 후보의 77.8%는 개헌 논의를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답변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후보들의 78.2%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견해를 보였다.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신자유주의 정책에서 전환해 중산층과 저소득층에 대한 분배를 강화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압도적 다수인 79.2%가 "찬성"이라고 답했다.

결혼 후에도 희망하면 부부가 각자의 성(姓)을 사용하는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 역시 출마 예정자로부터 높은 지지(74.5%)를 얻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2차 정권 당시 '모리토모(森友) 스캔들' 관련 공문서 조작 문제의 재조사에 대해서는 58.3%가 "필요"하다, 36.1%는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2017년 당시 아베 정권을 뒤흔든 모리토모 스캔들은 아베 전 총리 부부와 가까운 사이인 가고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전 모리토모학원 이사장 부부가 국유지를 헐값에 사들이는 과정에서 아베 부부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다.

이와 관련해 재무성이 국회에 제출한 문서에서 아베 전 총리 부부 관련 내용이 삭제되거나 수정되는 등 조작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커진 바 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