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장의 핵심 전략은 데이터 확보와 분석"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미디어 행사
(서울=연합뉴스) 장우리 기자 = 오프라인에만 존재하던 사업을 온라인 공간으로 끌어내 성장시키려면 관련 데이터 확보와 분석이 필수적이라는 목소리가 스타트업 업계에서 나왔다.
실버케어 플랫폼 '케어닥'의 조오성 CTO는 5일 구글 스타트업캠퍼스에서 연 '스타트업과의 대화' 행사에서 "온라인과는 거리가 먼 요양·간병 분야 대상 서비스라 초기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여러 분석 툴을 활용한 행동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케어닥은 요양시설 정보를 바탕으로 예산이나 건강 상태에 적합한 추천을 해 주는 서비스다. 업계 최초로 요양보호사 프로필을 도입해 제공하고 있다.
조 CTO는 "온라인 프로필에 익숙하지 않은 돌봄서비스 제공자들을 직접 찾아 교육하면서 인증 과정을 채우려 노력해왔다"며 "앞으로 오프라인 데이터를 더 모아야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초반에는 공공 데이터를 자주 활용하려 했는데 아쉬움이 많아 자체 데이터를 쌓으려 노력하는 중"이라며 "모두가 이용하게 된 오픈뱅킹 서비스처럼 (실버케어 분야도) 문을 두드리다 보면 규제가 완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차량 관리 서비스 앱 '마이클'의 이진호 마케팅 리드는 "차량 관리 내역부터 운전자 정보, 가까운 정비소·세차장이나 소모품 교체 주기 등 모든 것이 데이터"라며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활용해 서비스를 정교화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차 이상증상과 수리비를 문의하는 게시판 글을 오프라인 정비소에 전달해 해결하는 시험 서비스가 반응이 좋았다며 "사고 사진만 올리면 수리 견적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려 준비 중"이라고 그는 밝혔다.
비대면 세탁 서비스 업체 '런드리고' 장성재 기술총괄은 "세탁은 노하우가 잘 공개되지 않고 구전되는 사업인 만큼 혁신의 요소가 많다고 봤다"며 "세탁 서비스를 하면서 쌓인 데이터로 사용자의 옷 선호도까지 도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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