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가격도 오른다…오뚜기 '진라면' 내달 12.6%↑(종합)
오뚜기 13년 만에 인상…농심·삼양식품도 원가 상승에 동참 검토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최근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올라 장바구니 부담이 커진 가운데 라면 가격도 인상된다.
오뚜기는 다음 달 1일부터 라면 가격을 평균 11.9% 올린다고 15일 밝혔다.
오뚜기의 라면 가격 인상은 2008년 4월 이후 13년 4개월 만이다.
대표 제품인 진라면은 684원에서 770원으로 12.6%, 스낵면은 606원에서 676원으로 11.6%, 육개장(용기면)은 838원에서 911원으로 8.7% 인상된다.
오뚜기 관계자는 "최근 밀가루 등 식품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등의 상승으로 불가피하게 라면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뚜기가 가격 인상의 총대를 메면서 다른 업체들도 동참할 가능성이 커졌다.
라면업체들은 최근 원재료 등 각종 비용 부담이 커지자 가격 인상을 고민하고 있지만, 라면은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라는 이유로 눈치만 보고 있었다.
오뚜기는 지난 2월 라면 가격을 올리려다가 여론이 나빠지자 인상 계획을 자진해서 철회하기도 했다.
업계 1위인 농심은 2016년 12월 라면 가격을 평균 5.1% 인상한 이후 4년 7개월 동안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 삼양식품은 2017년 5월 5.4% 인상한 이후 가격을 동결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가격 인상과 관련해 결정된 바는 없다"면서도 "원재료비 등 원가 압박 요인으로 고민이 되는 상황은 맞다"고 밝혔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라면업계의 원가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에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오뚜기는 잼류와 식초, 마가린 가격을 약 10% 인상했다. 매일유업은 수입 초콜릿 '페레로로쉐'와 '킨더조이' 가격을 약 5% 올렸다.
또 CJ제일제당은 햄·소시지 등 육가공 제품 20여종의 가격을 평균 9.5% 인상했다.
해태제과는 다음 달부터 '홈런볼', '맛동산', '버터링', '에이스', '아이비' 등 대표 과자 제품 5종의 가격을 평균 10.8% 인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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