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영유아 산업 매년 16% 고성장…작년 시장규모 700조원
무협 "안전에 민감한 품목 위주로 기업들 적극 진출해야"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중국에서 산모와 영유아 용품 관련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어 우리 기업들이 적극 진출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29일 발간한 '중국 산모 및 영유아 용품 시장 발전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산모 및 영유아 산업 시장은 2017∼2020년 연평균 16.5%씩 성장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4조위안(약 700조원)을 돌파해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2024년에는 6조2천억위안(약 1천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지난달 31일 중국 정부가 저출산 문제 해소를 위해 가구당 최대 3명의 자녀를 낳을 수 있게 하는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관련 산업의 성장세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아이리서치가 분유·기저귀·유모차·의류·임산부 용품 등 주요 9대 품목의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품목에서 '국산이든 외국이든 상관없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는 '외국 브랜드만 구입 또는 선호' 비중이 컸다.
분유·기저귀·이유식 등 안전에 민감한 품목일수록 외국 브랜드 선호도가 높았다. 특히 분유는 유일하게 '외국 브랜드 구입·선호' 응답(50%)이 '국산이든 외국이든 상관없다'(38%)는 응답보다 많았다.
반면에 아기 침구 및 의류 품목은 '국산 브랜드 구입·선호' 응답(15%)이 '외국 브랜드 구입·선호'(8%) 응답을 앞섰다.
임산부 용품은 복부 주름 방지 보디로션, 파운데이션, 엽산 등 튼살과 기미를 가리고 영양분 공급과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실용적인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분유·기저귀 등 안전에 민감한 품목 위주로 시장 진출을 노리는 편이 좋다"면서 "높은 안전성과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주요 소비층인 1990년대생을 대상으로 위챗 등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홍보하는 전략이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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