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탄산수 시장 5년만에 29% 성장…"저칼로리 트렌드 영향"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저칼로리 음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국내 탄산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가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탄산수 판매량은 2015년 1천890만ℓ에서 2020년 2천430만ℓ로 28.6% 증가했다.
유로모니터는 2025년에는 탄산수 판매량이 2천880만ℓ로 작년보다 18.5%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일화 초정탄산수가 30.9%로 1위를 차지했고, 롯데칠성 트레비(29.9%)가 1%포인트 차이로 2위에 올랐다.
그 뒤를 웅진 빅토리아(10.3%), 코카콜라 씨그램(7.9%), 네슬레 페리에(2.1%) 등이 이었다.
유통채널별 판매량은 대형마트(27.8%), 온라인 채널(23.8%), 편의점(22.5%) 등의 순이었다. 이중 온라인 채널 비중은 2019년보다 7.0%포인트 커졌다.
aT는 "저칼로리 트렌드의 영향으로 탄산수로 눈길을 돌리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과거에는 주로 마트와 편의점을 통해 유통됐지만, 온라인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탄산음료 시장도 성장하는 가운데 저칼로리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탄산음료 판매량은 2015년 10억5천800만ℓ에서 지난해 12억7천300만ℓ로 20.3% 증가했다. 2025년에는 14억800만ℓ로 늘어날 것으로 유로모니터는 추정했다.
지난해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코카콜라(23.2%), 칠성사이다(17.5%), 펩시(7.0%), 환타(5.1%), 밀키스(3.6%) 등의 순이었다.
코카콜라제로슈거는 지난해 판매량이 전년보다 7.7% 증가하면서 점유율 2.8%로 7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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