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무상 "국장급 협의서 韓에 적절한 대응 강하게 요구"

입력 2021-06-22 14:19
日외무상 "국장급 협의서 韓에 적절한 대응 강하게 요구"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22일 한국에서 전날 열린 한일 외교당국 간 국장급 협의와 관련,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전날 협의를 평가해 달라는 질문에 "일한(한일) 관계는 계속해서 어려운 상황에 있다"고 전제한 뒤 지난달 영국 런던에서 정의용 한국 외교장관과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하는 것에 의견을 모은 것에 따라 이번 협의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위안부, 옛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징용 피해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 문제와 양국 간 문제에 대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확실하게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모테기 외무상은 또 "적어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국이 모종의 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외교 당국 간에는 계속해서 의사소통을 도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모테기 외무상이 언급한 '적절한 대응'이나 '시정 조치'는 징용 및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된 역사문제가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의 한일 외교장관 간 합의 등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는 논리를 내세워 이에 어긋나는 한국 법원 판결로 생긴 갈등 현안을 한국 정부의 전적인 책임으로 풀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 때문에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과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사이에 전날 서울에서 이뤄진 국장급 협의에서도 양측은 평행선을 달렸다.

양국은 지난 4월 도쿄 협의 이후 약 2개월 만에 진행한 이번 국장급 대면 협의에서 한일관계의 안정적·미래지향적 발전이 동북아는 물론 세계의 평화, 안정·번영에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그러나 징용 및 위안부 피해자 배상 판결, 독도 문제 등 주요 갈등 현안에선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각자 입장을 설명하는 데 그쳤다.

(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