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하면 만드는 상점' 카카오메이커스 거래액 4천억원 돌파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카카오커머스는 주문 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의 누적 거래액이 4천억원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3천억원을 넘긴 지 6개월 만이다.
2016년 처음 나온 카카오메이커스는 제조업의 고질적 문제인 재고를 해결하고자 사전 주문 기간을 둬 수요를 파악하고 예측된 수요만큼 생산하는 플랫폼을 표방했다.
처음에는 중소 브랜드 아이디어 상품 위주로 운영했다가 점차 대형 브랜드로 넓혀 가고 있다.
신제품을 가장 먼저 공개하는 대형 브랜드들이 늘어 올해 진행한 신규 주문 중 이런 '선공개 제품'의 비율이 50%에 달했다.
지난 5월 선공개를 통해 첫 주문을 받은 '오뚜기 고기리 막국수'는 주문 시작 3시간 만에 준비된 1만 세트 주문이 마감됐다.
주문에 앞서 투표를 통해 이용자가 직접 제품의 디자인을 고르는 방식 등도 시도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대형 브랜드와의 협업을 늘려 신제품을 가장 먼저 접하는 '신상 마케팅 플레이스'로써 입지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유용한 제품을 엄선해 선보이는 '큐레이션 커머스'의 장점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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