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 올림픽, 日정부 내 '유관중 개최' 주장 득세 분위기

입력 2021-06-09 11:48
코로나 속 올림픽, 日정부 내 '유관중 개최' 주장 득세 분위기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와 대회 관계자들 사이에서 올 7~9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관중을 들인 채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9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을 이유로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한 데 이어 도쿄 등 전국 10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의 긴급사태 발효 시한인 오는 20일 이후로 국내 관중 수용 방향을 정할 예정이다.

국내 관중을 받을지와 국내 관중을 받는다면 어느 정도로 허용할지가 관건이다.



이런 상황에서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대회 조직위 회장은 8일 열린 이사회에서 관중을 들인 채 경기를 계속 펼치고 있는 J리그(일본 프로축구)를 참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재 스포츠 경기 등 대규모 이벤트의 경우 긴급사태가 선포된 지역에서 수용 인원의 50%를 한도로 최대 5천 명까지 들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도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에서 J리그와 프로야구 예를 들면서 "감염 확산 방지 조치를 하고 실시하고 있다"며 그런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해 유(有)관중 개최 의욕을 보였다.

일본 총리실(관저) 주변에서도 유관중 개최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총리실의 한 간부가 "관객이 제로인 상황에선 선수가 힘을 낼 수 없다. 무(無)관중은 아니다"라고 말했다면서 국내 관중을 들이는 것을 전제로 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불과 한 달여 전인 지난 4월 28일 하시모토 회장이 "무관중 개최도 각오하고 있다"고 했던 것에 비춰보면 분위기가 급변한 것이다.

아사히는 최근 긴급사태 효과 등으로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백신 접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정부 내에서 유관중 개최 의견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날(8일) 일본 전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천884명으로, 1주일 전과 비교해 30%가량 감소하는 등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그러나 전문가와 코로나19 대응 업무를 맡은 정부 관료 사이에서조차도 J리그 등 국내 스포츠 이벤트와는 규모가 다른 올림픽을 유관중으로 개최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일본 정부 코로나19 대책 분과회를 이끄는 오미 시게루(尾身茂) 회장은 지난 2일 중의원 후생노동위원회에서 "주최자 책임으로 개최 규모를 가능한 한 최소화하고 관리 태세를 최대한 강화하는 것이 의무"라며 관중을 넣고 개최하는 것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