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기업 애로는…'전자인증 복잡, 결제시스템 부족'
KIEP, 1천29개 기업 설문조사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한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복잡한 전자인증과 부족한 결제시스템 등으로 애로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이규엽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연구위원과 황운중 전북대 교수의 보고서 '디지털 무역장벽의 실태와 시사점'에는 1천29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한국갤럽을 통해 올해 1∼6월 시행) 결과가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전자인증의 복잡성과 전자결제 시스템 부족 해결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자 수 25인 미만 전자상거래 기업 중 전자인증 복잡성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꼽은 기업은 81.0%, 전자결제 시스템 부족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꼽은 기업은 78.8%에 달했다.
불필요한 통관서류 요구(54.5%), 상품 반품 절차 복잡성(57.5%)도 해결이 필요한 문제로 지목했다.
고용자 수 25인 이상 전자상거래 기업도 전자인증 복잡성(50.9%)과 전자결제 시스템 부족(56.0%)을 애로사항으로 꼽았으나 비중은 고용자 수 25인 미만 기업보다 작았다.
고용자 수 25인 미만 전자상거래 기업은 또 디지털 규제와 관련해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엄격한 규제(82.0%), 데이터의 국경간 이동제한(71.4%) 등을 애로로 꼽았다.
디지털 상품과 관련해서는 (수출시) 자국 업체와의 차별대우(61.7%), 특정 기술 사용 요구(55.4%)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봤다.
보고서는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이 장기화할 가능성을 고려하면 양자·지역 차원의 적극적인 디지털 무역협정 추진은 한국 전자상거래 수출기업의 디지털 무역장벽과 애로사항 완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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