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표거래 막는다…LGU+, 공연 예매 서비스에 양자내성암호 적용

입력 2021-06-06 09:00
암표거래 막는다…LGU+, 공연 예매 서비스에 양자내성암호 적용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LG유플러스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공연·엔터테인먼트 예매 서비스에 양자보안을 확대 적용한다고 6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코위버, 서울대 크립토랩, ICTK, 드림시큐리티 등 파트너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하이브(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예매시스템 시범사업을 한다.

양자내성암호를 활용한 암호키교환 방식은 전송 거리에 제약이 없고, 향후 해저케이블 구간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컨소시엄은 양자난수기반 물리복제방지칩(PUF)을 유심(USIM)과 IC카드에 탑재해 개인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공연 티켓 예매·구매자 인증을 강화한다.

PUF-USIM은 복제가 불가능한 물리적 고유키를 이용해 인증서를 내장하는 PUF 칩이 USIM 안에 들어간 것이다.

예를 들어 BTS 팬이 PUF-USIM이 장착된 스마트폰에서 BTS 공연 예매를 하면, 예매정보가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전용회선을 거쳐 LG유플러스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통해 구매정보 서버로 전달된다. 티켓을 발권할 때는 양자 보안이 적용된 PUF-USIM 인증기술을 통해 티켓 구매자임을 인증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통해 티켓 구매 인증정보를 투명하게 처리해 공연 티켓의 암표 거래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이 기술의 상용화 계획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강화된 양자보안기술을 공공·민간분야 디지털뉴딜사업에 적용해 LG유플러스가 축적해온 기술력을 검증하고, 다양한 산업군에서 양자 보안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