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맨드 시대…시장보다 고객을 점유하라"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김용진 서강대 교수 강연 공개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고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할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 시대를 맞아 기업들이 시장보다 고객을 점유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서강대학교 김용진 교수는 4일 공개된 대한상공회의소의 경영콘서트에 출연해 '디지털 변혁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전략'을 주제로 강연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교수는 "과거 대량생산 시절과 달리 지금은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직접 찾아서 소비하는 시대이며, 기업들도 소비자의 다양하고 개별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지털 변혁'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디지털 변혁이란 기업이 가진 자원과 프로세스를 표준화·디지털화해 일괄적으로 관리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소비자의 니즈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온디맨드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온디맨드 서비스는 고객 개개인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온디맨드 서비스 사례로 고객이 직접 자신의 옷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비스포크(bespoke)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션업체 '버버리'와 아이가 그린 그림을 디지털화해 똑같은 봉제 인형을 만들어주는 인형 제조업체 '버드시즈'를 소개했다.
김 교수는 "디지털 변혁 시대의 기업 경쟁력은 시장점유율(Market share)이 아니라 고객점유율(Customer share)"이라며, "이를 위해 기업은 개인 맞춤 생산방식에 집중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소유하기보다는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용진 교수의 강연은 유튜브(대한상공회의소 인사이트)와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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