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에 정치혼란까지…올리 네팔 총리, 신임 투표서 패배

입력 2021-05-10 23:11
코로나 확산에 정치혼란까지…올리 네팔 총리, 신임 투표서 패배

정치 상황 안갯속으로…사임 후 상황 따라 총리직 유지할 수도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크게 확산 중인 네팔에서 심각한 정치 혼란까지 발생했다.

10일 카트만두포스트 등 네팔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K.P. 샤르마 올리 네팔 총리는 이날 자신에 대한 의회 신임 투표에서 과반에 한참 못 미치는 93표를 얻는 데 그쳤다.

반면 신임에 반대하는 표는 124표가 나왔고 15명은 기권했다.

네팔 의회 정원은 275석이며 현재 271명만 활동 중이다. 이날 투표에는 232명이 참여했으며 여당 내에서도 반란표가 나왔다.

올리 총리가 의회 신임을 얻는 데 실패함에 따라 향후 정치 상황은 안갯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일단 올리 총리가 이번 신임 투표 결과를 무시하지 않고 비디아 데비 반다리 대통령에게 사임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반다리 대통령은 의회에 새 내각 구성을 요구하게 된다.

하지만 어느 당도 연합을 통해 과반 의석을 차지하지 못할 경우 올리 총리가 다시 집권할 가능성도 있다.

네팔 법에 따르면 총리가 선출되지 못할 경우 대통령이 원내 다수당 리더를 총리로 임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리 총리가 이끄는 통합마르크스레닌주의 네팔공산당(CPN-UML)은 현재 원내에서 의석이 가장 많다.

다만 이 경우에도 올리 총리는 신임 투표를 다시 거쳐야 한다.

의원내각제 국가인 네팔에서는 총리가 행정수반으로 실권을 가지며 대통령은 의전상 국가원수 직을 수행한다.



올리 총리는 푸슈파 카말 다할 전 총리가 리더인 마오주의 중앙 네팔공산당(CPN-MC)과 연합, 2017년 12월 총선에서 승리했고 이듬해 2월 총리로 취임했다.

두 사람은 집권 당시 총리 임기 5년을 절반씩 나눠서 수행하기로 신사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2019년 11월 양측은 재협의를 통해 올리는 총리직을 끝까지 수행하고 다할 전 총리는 당권을 가져가기로 했다.

하지만 올리 총리가 총리직과 당권을 모두 유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고 양측은 심각한 갈등을 겪은 끝에 갈라섰다.

불신임 상황에 몰린 올리 총리는 작년 12월 의회 해산과 조기 총선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대법원이 지난 2월 해산된 의회를 복원하라고 명령하면서 올리 총리는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입었다. 코로나19 방역에 실패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상황에서 정치적 입지가 더 좁아진 것이다.

네팔은 다당제가 도입된 1990년 이후 27명의 총리가 선출돼 총리 평균 재임 기간이 1년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총리 교체가 잦은 편이다.



한편, 네팔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3월 말 100명 아래까지 떨어졌지만, 국경을 맞댄 인도의 상황이 악화되면서 지난달부터 함께 폭증했다.

실시간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네팔의 이날 신규 확진자 수는 9천127명으로 코로나19 발생 후 최다치를 기록했다. 누적 확진자 수는 40만3천794명이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