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연 신임 원장 이상률·KISTI 신임 원장 김재수 선임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임시이사회서 의결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22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신임 원장에 이상률 책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신임 원장에 김재수 책임연구원을 각각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상률 항우연 신임 원장은 서울대 항공공학과에서 항공공학 학·석사 학위를 받고 프랑스 폴사바티에대에서 자동제어(우주응용)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6년부터 항우연 연구원으로 재직하며 부원장, 정지궤도복합위성사업단장, 항공우주시스템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김재수 KISTI 신임 원장은 홍익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전자전산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1년부터 KISTI 연구원으로 재직하며,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장, 융합기술연구본부장, 첨단정보융합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임혜숙 NST 이사장은 23일 두 신임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임기는 23일부터 3년간이다.
두 기관은 NST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항우연은 항공우주 과학기술 영역의 탐구, 기술 선도, 개발·보급 등을 목적으로 1989년 설립됐고, 1962년 설립된 KISTI는 과학·기술과 관련 산업 분야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관리하고 정보의 관리·유통에 관한 기술·정책·표준화 등을 조사·연구한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